이해찬, “조국·나경원 子 입시 관련해 교육 불공정성 제기”
이해찬, “주광덕 의원-檢 내통하고 정보 공유하는 것”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검찰의 수사팀을 피의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접은 가운데 이제는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 자녀들의 입시문제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조국 정국을 빠져 나오려는 국면 전환을 꾀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7일 “이번 기회에 국회의원 자녀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논문 제출이나 부적절한 교과 외 활동 등 입사 관련한 사항에 대해 전수조사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장관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자녀 입시 관련해서 고위공직자들의 지위와 재산이 자녀들의 교육 특혜로 이어지는 교육 불공정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회 윤리위에서 조사해도 좋고 따로 독립적 기구를 만들어 제보와 조사를 담당하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며 “투명한 진실 규명과 반성이야말로 교육 공정성 확보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이 문제를 집중 제기한 야당은 물론 언론들도 찬성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전날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의 폭로와 관련해서도 “조 장관 부부와 전화 받은 검사팀 외에는 알 수 없는 일에 대해 발언했다”며 “그동안 검찰 수사의 불법적인 피의사실 유출 관행과 먼지털이식 과잉 수사의 문제를 지적해왔는데 어제 주광덕 의원의 발언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조국 장관 부부가 주 의원에게 얘기 했을 리는 없고 압수수색에 참여한 사람 중에 누군가가 주 의원에게 얘기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것은 단순히 피의사실 유출이 아니고 내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맹비난 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이 수사과정에서 번번이 자행되고 있다”며 “주 의원은 지난번에 학생 기록부도 입수해서 청문회장에서 사용한 전과가 있는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 점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철저하게 조사해서 주 의원에게 이런 수사 과정을 알려준 장본인을 반드시 색출해서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