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檢 먼지털이식 수사, 여론 지탄 면하기 어려울 것”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수사와 관련해서 “검찰의 수사가 자칫 ‘비 올 때까지 기우제 지내는 격’, ‘우물물 나올 때까지 우물 파겠다’는 식의 먼지털이식 수사여서는 여론의 지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검찰이 조국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11시간이라는 이례적으로 긴 시간 때문에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제 이미 오마이뉴스가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검찰의 조국 장관 수사가 과도하다는 여론이 49%, 적절하다는 여론이 42%로 나온 바 있다”며 “이는 국민들도 이제 검찰의 수사에 우려의 시선을 가지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의 당론을 가지고 사법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며 “조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끝나면 이번 사태에서도 일부 드러난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먼지털이식 수사 등 문제점을 개혁할 방안을 우선적으로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어제 한국당 보좌진협의회 실무자들이 패스트트랙 폭력 사태와 관련해 줄줄이 검찰 출석을 요구받고 좌불안석인 상황에서 당 지도부와 면담을 했고 이 면담에서 보좌진들은 불안한 자신들의 상황을 호소하며 당 지도부가 관심을 가지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진다”고 전했다.

윤 원내대표는 “참으로 씁쓸한 일”이라며 “한국당 지도부와 의원들의 지시에 따라 패스트트랙 저지에 나선 실무자들이 검찰로부터 소환돼 처벌을 걱정하고 있는데, 한국당 지도부와 의원들은 나 몰라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 보좌진은 ‘역대 국회에서 이런 일이 발생할 때마다 실무진만 구속돼 처벌 됐던 나쁜 선례들을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밝혔다”며 “나경원 원내대표는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고 말하고 있지만 정작 아무런 행동을 하고 있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동료 의원을 감금했던 한국당 의원들은 이제 와서 회기 중 불체포특권의 뒤에 숨어서 오리발을 내밀 뿐이고, 애꿎은 보좌진만 벌벌 떨고 있는 형국”이라며 “한국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검찰에 출두해 자신의 불법행위에 책임을 다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