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檢 고발’ 보류로 정리…“바람직하지 않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윤석열 검찰총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검찰의 수사팀을 피의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한 방침을 유보하기로 했다.

최근 민주당은 ‘여당과 검찰’의 정면충돌이라는 정치적 부담을 피하기 위해 피의사실 공표를 한 수사관을 고발하겠다는 것이라고 범위를 축소하려고 했다.

하지만 조국 지키기로 읽힐 수밖에 없다는 비판과 함께 민주당이 검찰을 고발하게 되면 검찰에 대한 압박으로 비쳐지는 문제까지 떠안을 수밖에 없게 되면서 ‘검찰 고발 카드’가 실익도 없이 논쟁만 더 키울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유보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6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원내대표가 정리한 것처럼 검찰 고발은 보류하고 있고 그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고 밝혔다.

검찰 고발이 홀드(hold)된 배경에 대해서는 “피의사실 유포와 관련된 검사 고발 요청들이 당내와 시민들로부터 많아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를 검토했다”며 “이에 대해 원내대표가 유보하자는 정도의 신중론으로 보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원내대표는 2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연 현장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날 의원총회에서) 일부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검찰의 수사 관행에 대한 성토가 훨씬 더 많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원내대표는 “우리가 그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상황이 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