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의존도 덜기 위해 차세대융합기술원 주축 연구·사업화 진행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경기도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경기도

[경기남부 / 김승환 기자] 경기도가 핵심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 추진을 위한 산·학·연·관 연구협력체인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연구사업단’ 구성을 추진한다.

26일 도에 따르면 이번 사업단 구성 추진은 “일본 정부의 경제 침공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자”는 이재명 도지사의 정책 의지가 반영된 조치로, 도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핵심소재 부품에 대한 일본 의존도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사업단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을 주축으로 도내 연구기관, 대학, 도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 핵심소재·부품·장비 산업 국산화를 위한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 사업화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사업단은 소재·부품·장비 분야별 기획·운영위원회를 구성해 2022년까지 ▲소재 12개 ▲부품 12개 ▲장비 12개 등 총 36개 연구과제를 발굴한 뒤 분야별 6개씩 18개 과제를 선정, 자립화 연구 및 사업화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차세대융합기술원은 기술개발 컨설팅과 지식재산(IP) 전략수립 등에 필요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제공하는 등 ‘컨트럴타워’ 역할을 맡는다.

도내 대학은 기업체 중심의 실용기술 선별과 성과 검증을 수행하며, 연구기관은 신뢰성 테스트 설비 제공 및 지원 등을 담당한다.

아울러 중소기업은 분야별 기술개발을 통해 시제품을 제작하고, 대기업 및 중견기업은 시제품을 평가해 개발품을 채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도는 기획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사업단 참여기관 간 ‘산학연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본격적으로 연구과제 발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최병길 과학기술과장은 “연구사업단을 통해 중소기업은 보유기술에 대한 판로를 확보하고, 대기업은 검증된 기술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될 것”이라며 “일본 수출규제와 같은 외부요인에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산업 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