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24일 봉수지 복원 정비 공사 준공식 개최

은수미 성남시장이 천림산 봉수지 연조에 불을 피우는 ‘거화’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성남시
은수미 성남시장이 천림산 봉수지 연조에 불을 피우는 ‘거화’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성남시

[경기남부 / 김승환 기자] 조선시대 때 변방의 군사정보를 중앙에 알리던 천림산 봉수지가 복원돼 일반에 공개됐다. 

경기 성남시는 24일 수정구 금토동 산35번지의 천림산 봉수지를 조선시대 모습 그대로 복원하는 공사를 마무리하고 이날부터 개했다고 밝혔다. 

낮에는 연기로, 밤에는 불빛으로 변방 정보를 중앙에 전달하는 통신시설이자 군사시설인 봉수지는 전쟁 때 전쟁 땐 봉수대에 설치된 5개의 연조 모두에 불을 피워 급박한 상황을 알리고, 평시에는 1개의 연조에만 불을 피워 평화로움을 전했다.

당시 전국 5개 노선의 봉수 시설 중 하나며, 용인의 석성산 봉수에서 받은 신호를 서울 남산 목멱산 봉수로 전하는 역할을 맡았다.

천림산 봉수대는 세종실록지리지 등 각종 사료에 기록은 있으나 정확한 위치를 모른 채 방치됐다가 1996년 지역주민이 터를 발견해 발굴 조사 과정을 거쳐 2002년 9월 경기도 기념물 제179호로 지정됐다.

시는 지난해 6월부터 복원 공사를 시작해 최근까지 16억5000만원(도비 8억2500만원 포함)을 들여 조선 중기 봉수의 원형에 가깝게 복원했다. 옛 봉수 모습 고증에는 8명의 봉수 관련 전문가가 자문위원으로 투입됐다.

서울 남산 쪽을 향하고 있는 연조 5개 중 비교적 원형을 유지한 1개의 연조는 발굴 당시 모습 그대로 보존 처리했다. 위쪽 구조가 거의 유실된 4개의 연조는 학술 연구와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복원했다.

333㎡ 규모 봉수대 내부와 계단식 출입시설, 방호벽, 담장 시설을 모두 복원·정비해 내지 봉수의 구조를 온전히 갖춘 모습의 천림산 봉수지를 만날 수 있다.

시는 이날 오후 2시 은수미 성남시장과 지역주민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천림산 봉수지 복원 정비 공사 준공식’을 가졌다. 말린 쑥과 말똥, 이리똥 등 전통적인 재료를 가지고 연조에 불을 피우는 거화 재현이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천림산 봉수지는 교통·통신의 중심지인 성남의 역사적 정체성을 보여주는 주요 문화재”라면서 “다양한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개발해 시민을 위한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