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발언 이유로 최고위원을 중징계 처하는 것은 있을 수 없어”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15명이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이태규 의원실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15명이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이태규 의원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 의원 15명이 24일 하태경 최고위원을 징계한 데 대해 “부당한 징계를 끝내 고수해 당을 걷잡을 수 없는 혼란 상황으로 몰고 간다면 우리는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의원 15명(권은희·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오신환·유승민·유의동·이동섭·이태규·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학규 대표를 겨냥 “이번 징계결정 전 과반의 최고위원들이 정치중립성을 상실한 안병원 윤리위원장 불신임요구서를 당 대표와 최고위원회에 제출했다. 윤리위원장은 자격을 상실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어 “윤리위가 징계사유로 든 당시 하 최고위원의 발언은 민주주의 정신을 저버린 구태정치인의 일반적 행태를 지적한 것으로 일부 오해소지가 있었다 해도 당사자가 네 차례나 사과의 뜻을 밝혔고 손 대표도 이를 수용하고 격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며 “정치적 발언을 이유로 당원들이 선출한 최고위원을 중징계에 처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징계는 공교롭게도 ‘추석까지 당 지지율이 10% 이상 되지 않으면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약속을 지키라는 요구가 터져 나온 직후였다. 손 대표가 당권 유지를 위해 윤리위원회를 동원해서 반대파를 제거한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윤리위원회를 동원해서 반대파를 제거하는 비겁한 정치로는 실타래처럼 엉킨 당내 문제를 결코 해결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거듭 “손 대표는 당을 극단적인 갈등과 분열로 몰고 가는 잘못된 징계결정을 즉각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한 데 이어 “손 대표는 국민과 당원에게 선언한 당 지지율 10% 미만 시 사퇴약속을 즉각 이행하라. 약속을 어기는 정당은 그 어떤 국민적 신뢰도 결코 받지 못함을 명심하고 대국민 약속을 이행해야한다”고 손 대표를 압박했다.

특히 이태규 의원은 이날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4개월 지난 건으로 징계 올리는 부분은 추석까지 10% 안 되면 사퇴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물타기 위한 술수”라며 “징계내용이 굉장히 비열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는데, 소속의원 28명 중 과반이 하 최고위원에 징계를 내린 윤리위 결정을 비판하고 있는 만큼 손 대표가 이 같은 요구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