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노사가 '노동이 존중되는 경기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노사가 '노동이 존중되는 경기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경기남부 / 김승환 기자]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23일 경기미래교육파주캠퍼스에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지부와 ‘노동이 존중되는 경기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노동인권 상담센터’ 출범을 위한 현판식을 가졌다.

23일 도에 따르면 이날 협약에는 한선재 진흥원장, 김재연 노조지부장이 참여해 노동자 권익보호와 노동환경 개선, ‘노동인권 상담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하기로 서약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노동자 권익 보호를 위한 상담센터 설치·운영 ▲괴롭힘 및 고충사례에 대한 공동 실태조사 ▲노사 합동 노동인권교육 및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시책 발굴 등이다.

노동인권 상담센터는 노동자의 고충을 청취하고 해결하는 상담·신고창구로, 노조지부장(남성)과 노동이사(여성)가 센터장이 돼 고충사항을 접수·상담하고 상담일지를 작성해 담당부서에 이관 후 그 결과를 노동자에게 안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최근 이슈인 직장 내 괴롭힘 금지와 인권침해 구제를 비롯해 그동안 개별적으로 운영된 노동자 고충처리, 성희롱 고충상담 등을 포괄하는 통합 창구로 운영함으로써 노동자의 혼란을 방지하고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선재 원장은 “노동인권 증진과 환경개선을 위해 노사가 힘을 합친다면 빠른 시일 내 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더 나아가 노동인권 상담센터 등 우수모델을 정립·보급해 노동이 존중되는 경기도 구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