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구간·지역별 이동 패턴 등 근거해 수요자 중심 대중교통 서비스 목표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서울시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내버스 전체 노선 354개 중 시민 수요가 있는 곳을 중심으로 ‘시내버스 정기노선’을 조정한다. 

23일 서울시는 이와 같은 절차를 거쳐 변경된 노선은 시민들에게 충분히 홍보하며 준비기간을 가진 후 이르면 올 12월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기노선 조정은 ?이해관계 충돌로 조정되지 못한 노선 ?주거·교통여건 변화에 따른 비효율적 노선 재편 ?주 52시간 근로제에 따른 장거리 노선 조정 ?도심 순환버스 도입 등으로 추진된다. 

우선 이해관계 충돌로 해결되지 못한 민원사항을 포함해 노선 조정을 추진한다. 또 대단지 아파트가 입주하거나 지하철·경전철 등 도시철도가 개통해 주거환경과 교통여건이 변화한 곳의 경우 비효율적인 노선은 재편한다. 

출근 시 집중되는 승객수요 충족과 효과적 분산을 위한 다람쥐버스와 심야시간대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운행하는 올빼미버스 등 수요대응 맞춤형 버스 운영 확대 추진을 검토한다.

더불어 근로기준법에 따라 주 52시간 근로제 정착을 위해 장거리 노선을 단축 등 조정한다. 아울러 탄력근로제 등 새로운 근무제도 도입 등을 통해 운전종사자의 열악한 근로 여건도 개선한다.

또 2~3개의 도심 순환버스 노선을 신설하는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마련할 예정이다. 공기질 개선을 위해 경유 차량 통행을 금지하는 녹색교통지역 등의 사업과 연계해 시민들의 이동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일단 서울시는 이를 위해 교통카드 이용 정보, 버스운행 데이터, 교통·주거환경 변화 등 축적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간·구간·지역별 이동 패턴, 승객 수요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수요자 중심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버스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한다는 목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