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수사 의지 꺾으려 하면 반민주적”…나경원 “文, 조국 파면 안 할 것 같은 예감”

자유한국당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23일 조국 의혹과 관련해 사상 초유의 법무부장관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한 검찰에 힘을 실어주면서도 한편으로는 문재인 대통령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우려하면서 특검 실시 필요성을 거듭 제기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원칙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검찰이 면밀한 검토·분석한 후에 판단하리라 생각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그는 전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열린 데 대해선 “많은 숫자로 검찰의 수사 의지를 꺾으려 한다면 반민주적”이라며 “공정하고 바르게 수사할 수 있도록 온 국민들께서 힘을 모아주시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 발 더 나아가 황 대표는 “남은 방법은 특검”이라며 “비겁하게 피해서도 안 된다. 특검을 통해 대통령 자녀, 조국 자녀, 저와 나경원 원내대표 자녀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해 밝혀야 한다”고도 밝혔다.

아울러 같은 당 나 원내대표도 앞서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검찰이)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했다고 하는데 이 사건 수사에 대한 문 대통령의 선택이 어떨지 상상해본다. 기소되어도 끝까지 파면 안 할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라며 “상식적으로 판단하지 않고 감싸고 있는데 어제는 지지층 동원을 본격화해 수천 명이 대검찰청에 떼로 몰려가 사법 테러를 벌이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무죄추정의 원칙을 운운하며 그 자리에 놔둘 것 같은데 이 정권은 그 순간 막장으로 가는 것”이라며 “특검 논의하자. 조국 국정조사에 대해 국민 46%가 즉시 해야 한다고 답하는데 국민이 원한 국정조사를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즉시 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한국당에선 이날 김명연 수석대변인 공식 논평을 통해서도 “조국 일가의 범죄에 대한 조국의 방조, 협력 더 나아가 게이트의 몸통이 바로 조국이란 점을 검찰이 명명백백 밝혀내기 바란다”며 “대통령은 조국 파면 결단을 더 이상 미루지 말라. 자택까지 압수수색 당한 법무부장관을 뒀다는 오명을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씌우지 말고 당장 조국 파면 결단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문 대통령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