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위반이 문제가 아니라 정권의 도덕성 문제…조국 시한폭탄 터지면 나라 파탄”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3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하자 “법무장관의 집을 검찰이 압수수색했는데 그 장관이 어떻게 검찰을 지휘하나”라며 조 장관을 압박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검찰이 조 장관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부인 정경심에 대한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하고 딸을 기소할지 여부도 고심하고 있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오늘 아침엔 조국 자녀 입시 비리에 대한 새로운 의혹이 또 제기됐다. 딸 입시를 위해 인권법센터 인턴 증명서를 허위 작성했다는 의혹”이라며 “조국 장관에 대한 수사와 소환, 기소 이런 것들이 심각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이 정말 결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대통령이 품에 안은 조국 시한폭탄이 째깍째깍 흐르는데 시한폭탄 터지면 나라가 파탄난다. 정말 나라가 나라꼴 되기 위해선 장관이 직을 내려놔야 하나 조 장관은 스스로 내려놓을 마음이 없을 것”이라며 “이문 대통령은 이제 제발 조국을 버리고 국민을 살려 달라.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국민 절반이 넘게 반대하고 있다. 자고 나면 오늘은 또 무엇이 발생했을까, 무슨 새로운 의혹이 나올까 하는게 국민들의 마음이고 우려”라며 “이런 장관이 어떻게 법을 관장하고 규범정의 문제를 제대로 관여할 수 있겠나”라고 꼬집었다.

한 발 더 나아가 손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강조한 게 특권, 반칙 없는 나라고 그 명목으로 집권했다”며 “조국 사태는 특권과 반칙에 대한 국민의 저항이다. 법 위반이 아니라 정권의 도덕성 문제”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