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지지율도 민주당·정의당은 하락한 반면 한국당·바른미래당은 상승

대통령 국정수행평가(상)과 정당 지지율 집계 결과(하) ⓒ한국갤럽
대통령 국정수행평가(상)과 정당 지지율 집계 결과(하) ⓒ한국갤럽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평가가 취임 후 최고치인 53%를 기록하며 긍정평가보다 13%P나 높은 것으로 20알 밝혀졌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7~19일 전국 성인 1000명에게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평가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긍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은 이전 조사인 2주 전보다 3%P 하락한 40%에 그쳐 5주 연속 하락세를 띠었는데, 이는 지난 2017년 5월 치른 19대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득표율인 41.1%보다도 낮은 수치다.

반면 부정평가한 비율은 2주 전에 비해 4%P 상승하며 50%선을 돌파했으며 의견 유보는 7%에 그쳤는데, 이 같은 결과와 관련해 한국갤럽은 “자유한국당 지지층은 97%, 바른미래당 지지층은 84%가 부정적이며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에서도 긍정평가는 22%에 그친 데 반해 부정평가는 61%에 달할 만큼 부정평가가 더 많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부정평가의 이유로는 인사 문제가 29%로 가장 많이 꼽혀 사실상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강행이 지지율에도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실제로 이번 조사를 통해 조 장관이 법무부장관으로 적절한지 물은 결과에서도 ‘적절하지 않다’고 답변한 비율이 54%로 ‘적절하다’고 답변한 36%를 크게 상회했다.

이밖에도 경제·민생 해결 부족이 20%, 독단적·일방적·편파적이란 답변이 10%, 전반적으로 부족하다고 평한 비율이 7%를 차지했고 북한과의 관계나 친북 성향을 지적한 비율은 6%로 집계됐으며 반대로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유에선 외교 잘함이 18%, 개혁의지·적폐청산이 9%, 복지확대, 북한과의 관계개선 등이 7%로 나타났다.

이런 추세는 정당 지지율에도 그대로 반영됐는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9월 첫째주보다 2%P 떨어진 38%, 범여권인 정의당도 1%P 하락한 7%를 기록한 반면 보수 성향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동기 대비 모두 1%P씩 상승하면서 한국당은 24%, 바른미래당은 정의당과 동률인 7%를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이며 응답률은 17%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