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국회 의원 주최 토론회에 조합원·시민 등 150여명 동원
1인당 5만~10만원 지급... 버스 3대로 행사장에 참가자 이송

평택시의 한 도시개발사업조합의 A조합장이 지역 유력정치인의 행사에 조합원과 일반 시민 등을 현금을 주고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은 지난 6월 21일 인원을 나르기 위해 사용된 버스가 대기하고 있는 현장. 사진 / 김원태 기자
평택시의 한 도시개발사업조합의 A조합장이 지역 유력정치인의 행사에 조합원과 일반 시민 등을 현금을 주고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은 지난 6월 21일 인원을 나르기 위해 사용된 버스가 대기하고 있는 현장. 사진 / 김승환 기자

[경기남부 / 김승환 기자] 경기 평택시의 한 도시개발사업조합의 A조합장이 지역 국회의원 주최 시민토론회 행사에 조합원들과 시민들을 동원하면서 5만원~10만원의 ‘일당’을 돌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다.  

?19일 평택 지역정가와 J도시개발사업조합 조합원 등에 따르면 A조합장은 지난 6월21일 평택시 송탄출장소내 북부문예회관에서 열린 ‘경제활성화 시민대토론회’에 조합원 등 150여명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중앙당 관계자와 정장선 평택시장 등 유력 정치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

간판은 ‘경제살리기 대토론회’를 내걸었지만 사실상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치적 성향이 짙은 행사였다는 게 대다수 참석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A씨가 이 행사를 위해 버스 3대를 투입해 참석자들을 동원했다는 합리적 의심이 제기됐다. A씨가 일부 조합원들에게 5만~10만원의 현금을 주고 행사에 동원시켰다는 증언이 잇따랐다. 이날 동원된 인원은 150여명으로 대략 500만~1500만원의 비용이 지급된 것으로 추산된다.?

실제로 A씨와 같은 조합 임원 B씨는 자신과 동생, 부모님을 참석시키고 20만원을 받았다고 했다. 또 다른 조합원 C씨도 5명 이상을 모집해달라는 (A씨의) 부탁을 받고 비조합원 5명을 참석시키고 1인당 5만원씩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조합원 D씨는 조합 사무실에서 이같은 금품 동원에 대한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나돌았다고 귀띔했다. 

?일당 지급 과정에서도 해프닝이 있었다고 한 조합원이 꼬집었다. ‘2시간 행사 참석시 5만원을 준다’는 조합측의 제안을 받고 행사에 참여한 일부 노래방도우미들이 돈을 받지 못하자 조합에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2017년 시장, 군수가 지정한 도시개발, 재건축, 재개발 조합장의 경우 공무원에 준하는 사람으로 부정청탁금지법에 적용된다고 규정했다. A씨가 금품을 주고 조합원과 일반인들을 정치 행사 등에 동원한 것이 사실이라면 명백한 위법사항이다.

해당 조합의 한 임원은 “조합원들 재산을 지켜달라고 조합장을 선출 했더니 직권을 이용해 개인 일탈만 일삼고 있다”며 “결국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 됐다”고 푸념했다.

지역내 한 건설업자는 “A씨 관련 지구의 경우 도시개발을 두고 시대행사와 지역 정치인사의 유착 의혹과 각종 특혜 의혹이 수년간 제기돼 왔었다”며 “A씨가 내년 총선을 의식해 정치적 입지를 다지려 조합원 등을 동원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시사포커스는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A씨에게 수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