羅, 조국 겨냥 “사퇴해도 여러 번 해야 하는 사람”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일어난 국회 내 일부 충돌 사건 수사와 관련해 “제가 지휘 감독에 대한 모든 책임이 있다”며 홀로 조사받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경찰에서 검찰로 넘어간 패스트트랙 사건에 대해 보좌진과 사무처 당직자에 소환요구서가 온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당 지침은 제가 조사를 받겠다는 것”이라며 “따라서 일체 (다른 사람들은) 조사에 응하지 않는 게 지침”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동안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충돌이 시작된 데엔 문희상 국회의장의 불법 사보임에 그 원인이 있기에 문 의장부터 소환조사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왔는데, 이날 의총에서도 자당에 대한 검찰의 소환요구 역시 불응하기로 확정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조국 법무부장관과 관련해선 “지금 드러난 것의 백분의 일만 나와도 사퇴해도 여러 번 해야 하는 사람이다. 무도한 행위를 계속하는 이 정권은 국민을 바보로 아는 것”이라며 “대정부질문은 조국 인사청문회 투라는 각오로 가열 찬 투쟁이 필요하다. 많은 의원께서 신청했는데 이번에는 조국 파면을 위한 이슈 제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검토해서 신청해 달라”고 대정부질문을 통해 압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뿐 아니라 나 원내대표는 앞서 이날 열렸던 최고위원회의에선 “지금 법무부에서 온갖 직권남용이 벌어지고 있다. 셀프 공보준칙 만들려다가 실패하니 이제 예산권, 인사권으로 검찰 목덜미를 잡겠다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정도면 저희가 조국 파면을 마냥 기다리고 있을 때가 아닌 것 같다”며 “금명 간 조 장관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내는 것을 검토하고 제출토록 하겠다”고 천명하기도 했던 만큼 이 역시 강행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