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구속하지 않으면 정권 눈치 살핀다는 비판 받을 수밖에 없어”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일 “경제적 공동체라고 하는 논리에 비춰보면 조국 부부는 동시에 구속·수사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조 장관이) 장관된 지 벌써 열흘이 지났는데 아직도 새로운 비리와 의혹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이 순간에도 조국 부부가 증거인멸을 시도하고 수사를 방해하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며 “각종 혐의가 드러났는데도 조국을 구속하지 않는다면 정권의 눈치를 살핀다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검찰에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황 대표는 “민심은 이미 조국에게 공직 사형선고를 내렸다. 조국 게이트를 덮으려다가 가래로도 못 막는 정권의 길로 내몰릴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조국을 즉시 파면하고,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가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경고했다.

한편 그는 평양 공동선언 1주년과 관련해선 “북핵 폐기는 사실상 물 건너간 상황이 됐고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은 오히려 높아졌다”며 “북한 입장에선 역대급 성과를 거둔 1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신무기 개발을 사실상 완료하고 문 대통령이 세계를 돌아다니며 국제 공조를 흔드는 틈을 타 핵무기를 고도화하는 일도 성공하고 한미 합동훈련을 폐지하는 성과도 거뒀다. 결국 문 대통령이 이야기한 뚜렷한 성과는 모조리 북한의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9·19 남북군사합의, 평양 공동선언을 폐기하고 전면적 외교·안보 대전환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