河 “孫엔 징계개시조차 안 해”…오신환·이준석·권은희·김수민과 함께 제출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자신을 징계하기 위한 당 윤리위원회의 회의가 열리기로 예정된 18일 같은 당 오신환·이준석·권은희·김수민 최고위원과 함께 안병원 당 윤리위원장에 대한 불신임 요구서를 제출했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윤리위에는 지난 4·3 보궐선거 과정에서 여론조사업체 선정 및 여론조사 관련 사기와 업무상 배임 사건으로 손학규 당 대표와 김유근 전 감사위원이 징계 청구가 돼 있는데 윤리위는 특정 여론조사업체 선정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손 대표에 대해선 징계개시조차 하지 않고 당과 공익을 위해 부당함을 폭로한 김 전 위원만 징계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잘못한 사람은 덮어주고 잘못을 지적한 사람난 처벌하는 어이없는 행위”리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리위원회가 불공정하고 당파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정당 윤리위원회의 핵심은 공정성과 중립성이다. 공정성을 잃어버린 윤리위원회는 당원과 국민들의 동의도, 지지도 받지 못하며 그 결정의 정당성도 잃어버리게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당원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불신임요구서가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며 “당 윤리위원회 규정에 따라 안 위원장에 대한 불신임을 요구한다”고 역설했는데, 이에 대해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난 윤리위 운영에 관해 아무 것도 모른다. 불필요한 오해를 살까봐 안 위원장을 비롯해 윤리위원들에게 추석인사도 드리지 않았다”고 응수했다.

한편 하 의원은 앞서 손 대표를 겨냥해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고 발언했다가 윤리위에 회부된 바 있는데, 만일 하 의원이 당직 직무정지 이상의 처분을 받게 될 경우 당 최고위원으로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게 돼 현재 9명의 최고위원 중 5명으로 비당권파가 근소하게 다수였던 구도 역시 깨지는 상황이 벌어지게 된다.

이에 하 의원을 비롯한 비당권파는 윤리위원장 불신임 요구서 제출로 반전을 노리는 모양새인데, 바른미래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무위원회(현 최고위원회)가 재적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당대표에게 위원장의 불신임을 요구할 경우 당 대표는 이에 응해야 하는 만큼 비당권파로부터 퇴진 압박까지 받고 있는 손 대표가 결국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