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질문, 26~30일로 조정해야…상임위별 국감에서도 조국 이슈화할 것”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출석 여부를 놓고 여야 간 신경전 끝에 교섭단체 대표연설 첫날인 17일부터 국회가 파행된 가운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인사청문회의 대상자로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참석은 허용할 수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국을 법무부장관으로 인정할 수 없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국무위원으로 출석하는 일은 도저히 있을 수 없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대정부질문에선 더불어민주당은 (조국이) 장관이라 출석해야 한다고 할 것인데 저희로선 조국 인사청문회 2탄으로 출석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다시 일정을 잡으면 정기국회 일정을 마무리하고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는 쪽으로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다음주 23~26일 대정부질문 일정이 있었지만 핵심 장관이 줄줄이 불출석한다. 이 정도면 거의 도망가는 것 같다”며 “실질적인 대정부질문이 되기 위해선 26~30일로 조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상임위별 국정감사에서도 조국을 이슈화할 것이고 상임위별 부족한 부분과 조국 이슈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기에 국정조사도 추진할 것”이라며 “검찰이 더 힘 있게 수사를 하기 위해서라도 특검도 추진할 수밖에 없다. 해임건의안은 국회 내 재석인원 과반 출석과 과반 찬성이 필요한데 의석수가 모자란 부분이 있기 때문에 민주당과 정의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과 꾸준하게 교섭하려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나 원내대표는 자신과 서울대 82학번 동기 관계이기도 한 조 장관을 향해 “일부러 파헤쳐서 상처를 주려고 시작한 것이 아니다. 정당한 검증을 시작한 것”이라며 “누구나 살다보면 흠결은 조금씩 있을 수 있는데 흠결의 정도를 훨씬 넘은 부분에 대해 매우 충격적”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