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위험한 시기인 만큼 방어에 노력하겠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경기 파주에서 발생한 17일 오전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경기 파주에서 발생한 17일 오전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국내에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당국은 ‘잠복기간을 고려해 향후 일주일이 최대 고비’라고 평가했다.

17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국내에서 첫 발병이 확인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과관련해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히며 “일주일이 가장 위험한 시기이며, 일주일을 잘 방어하겠다”고 했다.

이날 김 장관은 이날 “17일 06시 30분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공식 확인됐으며 농림축산식품부는 검역본부 역학조사반을 현장에 파견해 현재 발생 원인을 파악 중에 있다”고 했다.

이어 “인근 농장 전파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방역 조치를 실시하고 있으며 발생 농장 반경 3km 이내에 위치한 양돈 농장은 없는 것을 확인했으며 반경 10km 이내에 양돈농가 19호에 대해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정밀검사를 통해 발생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 장관은 발생 원인에 대해 “역학조사반이 지금 정밀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결과가 나오는 대로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농가 및 지자체에 대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조기 종식을 위해 지자체와 축산농가에도 방역조치가 현장에서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전국 지자체는 방역조치 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더불어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인수 공통전염병이 아니므로 시중에 유통되지 않기 때문에 국민 여러분께서도 국산 돼지고기를 안심하고 소비해 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또 이로 인한 돼지고기 값 폭등에 대해 “저희들이 얼마나 확산을 방지하느냐에 따라서 돼지고기 가격이 수급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이 부분은 조금 더 지켜보시고 판단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며 “지금으로서는 큰 영향이 있다 없다 말하긴 어렵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