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국 5촌 조카에 영장 청구해…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문 정권의 루비콘 강 될 것”

[시사포커스 / 장현호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본청 215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장현호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본청 215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6일 “조국 이슈가 문재인 이슈로 변하고 있는데 사태와 분열된 국론을 수습할 가장 빠른 길은 지금이라도 조 법무부장관 임명을 철회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오늘 새벽 중앙지검이 조국 5촌 조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한다. 관련자들과 말 맞추는 등 증거인멸 정황이 파악된 것이 결정적이었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의혹에 대한 사실이 밝혀진다면 문 정권의 루비콘 강이 될 것”이라며 “그래서 문 대통령에게 조국이란 꼬리를 자르라고 진작부터 권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국민과 싸우려하지 말고 나라를 제대로 이끌어 달라”며 “우리 당은 공정한 법 집행을 바라는 국민 염원을 받들어 임명철회를 요구하는 광화문 토요 집회를 계속 이끌겠다”고 압박했다.

다만 그는 “우리 당은 정권타도 운동을 벌이는 것이 아니다. 문 대통령에게 반성하라고 기도하는 것”이라며 “우리 당은 국론과 사회를 분열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 마음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갈등과 분열이 아닌 통합과 안정을 바라는 국민이라면 어느 분이라도 함께 해 달라”며 “이제 횃불이 되고 강력한 등불로 번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검찰을 향해서도 “권력의 압력에 절대 굴해선 안 된다. 직을 걸고 엄정한 수사를 하겠다는 약속 있는 진전이 있길 바란다”며 “나라가 바로 설 수 있게 규범·도덕을 지켜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지켜 달라”고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