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확인시까지 조개젓 섭취 중단 권고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최근 확산되고 있는 A형 간염의 원인으로 오염된 조개젓이 지목됐다.

11일 질병관리본부는 심층 역학조사를 통해 올해 A형 간염 유행의 주요 요인을 오염된 조개젓으로 확인하고,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조개젓 섭취를 중지해 줄 것을 권고했다.

올해 A형간염 신고건수는 1만4,214명으로 전년 동기간 1,818명 대비 약 7.8배 증가한 상황이다.

이에 질본은 A형간염 발생증가 원인에 대해 심층역학조사를 실시해 A형간염 유행의 주요 원인이 조개젓임을 확인했다.

8월까지 확인된 A형간염 집단발생 26건 조사결과 21건(80.7%)에서 조개젓 섭취가 확인됐고, 수거가 가능한 18건의 조개젓 검사결과 11건(61.1%)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됐다.

특히 이중 유전자 분석을 시행한 5건은 환자에서 검출된 바이러스와 조개젓에서 검출된 바이러스 유전자가 같은 근연관계에 있음을 확인됐다.

더불어 질본은 역학조사 결과, 식당 조개젓을 섭취한 후 잠복기 내 발생했다는 시간적 속발성), 유행 시 제공식품 중 조개젓 섭취와 A형간염 발생 간 통계적 연관성의 강도, 생조개는 A형간염의 위험요인이라는 기존 지식과의 일치성, 실험을 통한 조개젓 내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 조개젓과 환자검출 바이러스 유전자형 분석을 통한 일치성 확인 등을 통해 오염된 조개젓 섭취와 A형간염 유행의 인과성이 성립한다고 밝혔다.

특히 질본은 “올해 A형 간염 유행은 조개젓이 큰 원인이나 집단발생 후 접촉 감염, 확인되지 않은 소규모 음식물 공유에 의한 발생도 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 예방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