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포화상태...개별기록관 추진

ⓒ청와대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현 대통령기록관과 별도로 문재인 대통령 퇴임 뒤 개별기록관을 설립한다는 보도에 청와대가 강하게 부정했다.

11일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이 같은 언론보도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기록원에 개별대통령기록관 건립 추진 보도와 관련해 개별기록관은 국가기록원의 필요에 의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가기록원이 판단할 사안이다라고 말씀했다”고 전했다.

이어 “개별기록관 건립을 지시하지도 않았으며 그 배경은 이해하지만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해당 뉴스를 보고는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 고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나는 개별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라며 단호한 어조로 말했다”고 언급했다.

앞서 국가기록원 발표에 따르면, 퇴임한 대통령 관련 기록물을 보관하는 개별 대통령기록관으로 문 대통령이 첫 사례로 꼽혔다.

특히 세부적으로 2022년 5월을 목표로 172억원을 들여 3000㎡ 규모로 지어질 계획으로 추진될 것임이 관측됐다.

더불어 국가기록원은 설립추진 배경에 대해 기록물이 늘어나면서 현재 기록원에 보관이 여의치 않아 오히려 개별적으로 설립하는 것이 비용절감으로 분석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가기록원의 이 같은 추진에 청와대가 백지화를 지시함에 따라 청와대와 정부부처간의 엇박자 지적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