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노조 “정책금융기관 본연 역할에 충실치 못한 책임회피 발언” 지적
산은 “은행 내부서 검토되지 않은 개인 차원 소견”

수출입은행 노조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같은 정책금융으로서 은행 합병을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언급에 성명서를 통해 “무책임한 합병설 제기를 중단하라”고 반박했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노조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같은 정책금융으로서 은행 합병을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언급에 성명서를 통해 “무책임한 합병설 제기를 중단하라”고 반박했다. ⓒ산업은행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수출입은행 노조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같은 정책금융으로서 은행 합병을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언급에 성명서를 통해 “무책임한 합병설 제기를 중단하라”고 반박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수출입은행 노조는 지난 10일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합병을 정부에 제안해보겠다고 발언한 이동걸 산은 회장에 대해 “정책금융이 아직도 덩치만 키우면 경쟁력이 강화되는 걸로 생각하는가”라며 비판에 나섰다.

구체적으로 수은 노조가 반박 입장을 표명한 건 이 회장이 정책금융의 경우 많은 기관에 분산된 게 바람직하지 않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며 당행과 수은에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 만큼 서로 합치면 백오피스 인력이 줄고 예산이 늘어 IT 설비를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남는 인력을 영업 현장에 보내 규모의 경제를 만들 수 있다고 발언한 게 화근이 된 걸로 전해진다.

수은 노조는 성명서에서 이동걸 회장은 2년간의 정책금융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운 것인가 라고 지적하며 정책금융의 변화를 강조했다.

금융시장 발전과 상업금융기관의 역량 확대 등 경제여건 변화에 발맞춰 정책금융은 기존의 단순 양적투입 방식을 넘어 투?융자 복합 등 민간자본과 협업 확대라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았다는 게 노조 측 설명이다.

수은 노조에 따르면 이미 정부는 이러한 새로운 정책금융 수요를 반영해 ‘정책금융 역할 재정립 방안’을 2013년에 발표했고 산은은 대내 정책금융을, 수은은 대외 정책금융을 전담하는 것으로 업무를 명확히 분담했다. 특히 해외 중장기 사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공적수출신용기관인 수은에 전담하도록 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수은 노조는 이 회장의 발언은 정책금융기관이라는 산업은행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지 못한 책임회피성 발언이라고 규정한 걸로도 전해진다. 국내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견인해야할 산업은행이 구조조정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 회장이 업무영역과 정책금융 기능에 관한 논의로 본인의 경영능력 부재와 무능력함을 감추고 있다고 노조 측은 전했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 관계자는 “그 부분은 회장님이 사전에 조율하고 말씀하신 부분은 아닌 사견이라 달리 드릴 말씀이 없다”며 “발언 이후 참고자료를 배포해 취임 기자간담회 중 합병과 관련된 얘기는 산업은행 내부 검토나 정부 협의를 거치지 않은 개인 차원의 소견임을 밝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