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전 SI 후보 중 항공사 경험 유일...‘제주항공’ 13년 운영능력 강조
다수 신뢰도 높은 FI와 성공적 인수 위한 협의 중

11일 애경그룹은 “자사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의 예비후보 가운데 항공운송산업 경험이 있는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SI)”이며 “국내 1위 LCC(Low Cost Carrier·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은 우리나라 항공 산업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킨 시장의 개척자”라며 이같이 밝혔다. ⓒ애경그룹
11일 애경그룹은 “자사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의 예비후보 가운데 항공운송산업 경험이 있는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SI)”이며 “국내 1위 LCC(Low Cost Carrier·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은 우리나라 항공 산업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킨 시장의 개척자”라며 이같이 밝혔다. ⓒ애경그룹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애경그룹이 “아시아나 인수는 애경만이 1위 그룹으로 선도해 순위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1일 애경그룹은 “자사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의 예비후보 가운데 항공운송산업 경험이 있는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SI)”이며 “국내 1위 LCC(Low Cost Carrier·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은 우리나라 항공 산업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킨 시장의 개척자”라며 이같이 밝혔다.

애경그룹은 2006년부터 취항한 제주항공을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견제를 뚫고 13년 만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LCC로 성장시켰다며 항공산업 경영능력을 이미 검증 받았다며 아시아나 항공 인수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애경그룹은 “제주항공이 새로운 항공사업 모델을 성공시킨 저력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노선과 기단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아시아나항공의 핵심 역량을 더욱 강화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새로운 항공사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애경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되면 자회사 등을 포함해 160여 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된다. 이를 가정하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상반기 각 사의 여객통계를 기초로 각 사의 점유율을 합할 경우 국제선 45%, 국내선 48%로 국내 최대 항공그룹이 될 전망이다.

현재 국내 항공여객점유율은 한진그룹(대한항공, 진에어)이 1위, 금호아시아나그룹(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에어서울) 2위, 애경그룹(제주항공)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인수전에서 애경그룹이 인수에 성공할 경우에만 1위 그룹 순위가 바뀔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애경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이 위기에 직면해 있던 시기 주요 항공사간 인수와 합병이 항공산업의 안정을 이끈 사례를 연구해 침체기를 맞고 있는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부흥과 시장 재편을 주도할 것”이라며 “그 동안 축적한 경영 노하우와 제주항공의 경쟁력을 자산으로 다수의 신뢰도 높은 재무적 투자자(FI)와 성공적인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