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전 같은 직책 J씨, 정년퇴직 후 같은 보직으로 지원
한수원 “전례 있어 특별한 일 아니다…불공정성 원천 차단”

한수원 미래경영실장 공개모집 과정에 부정채용 의혹이 제기됐다.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미래경영실장 공개모집 과정에 부정채용 의혹이 제기됐다. ⓒ한국수력원자력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수원의 미래경영실장 공개 모집에 부정채용 의혹이 제기됐다.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장석춘 의원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미래경영실장을 공개모집하는 과정에서 절차상 하자가 드러나 부정채용 의혹을 제기했다.

장 의원은 “한수원은 최근 미래경영실장 공모를 진행하면서 개방형 직위가 아닌데도 사내외 공모를 추진했고, 채용절차가 진행되는 중간에 개방형으로 직제규정을 바꾸는 등 조직적으로 부정채용을 하려고 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지적했다.

한수원은 지난 7월 4일, 사내외 공모를 통해 미래경영실장을 선발하기 위한 서류접수를 시작했다. 19일까지 진행된 서류접수에 약 20명이 지원했다.

이후 한수원은 선발 절차가 한창 진행 중인 지난달 23일 직제 규정(간부 정원, 직위 및 직위수 일람표)을 개정해 미래경영실장을 개방형 직위로 전환했다. 직제 규정을 개정한 이날은 14명의 서류심사 대상자가 확정된 날이다.

장 의원에 따르면, 문제는 지난 6월 30일 미래경영실장을 끝으로 정년퇴임한 J씨가 이번 공모를 통해 채용 1순위로 낙점됐다는 것이다. 정년퇴직자가 한 달도 안 돼 직전에 근무했던 보직으로 지원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미래경영실은 한수원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미래경영실은 삼성그룹 옛 미래전략실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한수원 내부에서는 실세 논란마저 불거지고 있다.

장 의원은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공기업이 단 한명을 위해 인사채용 직제를 위반하고, 채용심사 중에 직제 개정까지 강행했다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오만한 인사정책의 민낯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수원의 노골적인 내 사람 감싸기식 부정 채용의 진실을 낱낱이 파헤쳐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바로세우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수원 관계자는 “J씨가 해당 직책에 공모한 것은 맞지만 아직 최종 채용된 것은 아니다”라며 “외부전문가를 채용할 때 기재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심사위원을 사외위원으로 구성해 서류·면점심사를 수행했다. 불공정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내부에서 퇴직했다고 해서 더 유리하게 작용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5월에도 원전본부장, 보안정보처장, 한울본부엔지니어링센터장 등 3곳에 대해 사내외 공모를 진행해 사내3명, 사외2명을 채용한 사례가 있다”며 “개방형 직위 공모 심사 후 역량에 따라 사내직원이 채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이번이 특별한 경우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