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공대위, 지난달 19일 DLS·DLF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 발족

DLS 파생금융상품 피해구제 토론회가 오는 17일 열린다. ⓒ시사포커스DB
DLS 파생금융상품 피해구제 토론회가 오는 17일 열린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DLS 파생금융상품 피해구제 토론회가 오는 17일 열린다.

9일 키코공동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4시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DLS 파생상품 피해구제 종합 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키코 공대위는 DLS·DLF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를 지난달 19일 발족한 사실을 알렸다. 행사에는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조붕구 키코공동대책위원장, 이대순 변호사, 김성묵 변호사, 박선종 숭실대 교수 외 파생상품 전문 변호사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키코 공대위는 “2008년 키코 사건이 10년이 지난 현재까지 제대로 청산되지 못하고 은행들이 고위험 상품이라는 사실과 예상되는 손실을 숨기고 고객들에게 상품을 판매한 결과, 그 피해 대상만 바뀐 DLS 사태가 발생했다”며 “이에 파생상품 관련 경험과 전문가들을 갖춘 키코 공대위는 지난달 19일 DLS·DLF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고 말했다.

키코 공대위는 지난 7월 제기된 DLS 사태와 관련한 대응 과정을 소개했다. 키코 공대위 관계자는 “지난달 23일 약탈경제반대행동, 금융정의연대와 우리은행을 사기죄로 검찰에 고발했으며 이달 2일에는 사기를 입증할 증거자료들과 철저한 수사 요구 의견서를 제출했다”며 “두 번째 대응인 이번 토론회에서는 전문가들이 DLS·DLF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파생상품과 관련해 종합적으로 설명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토론회에서는 2008년 금융위기 때 파생상품 키코로 인해 피해를 겪은 기업 현황 및 사례발표와 관련 민사소송 및 검찰수사 과정, 키코·DLS 파생상품의 문제점, 키코 과정을 토대로 보완한 DLS 피해 해결책, DLS 피해자 질의응답 시간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한편 최근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판매해 문제가 된 상품은 파생결합증권(DLS)을 편입한 파생결합펀드(DLF)로 독일, 영국, 미국의 채권 금리 등을 기초자산으로 판매했다가 최근 금리가 하락해 상품 구조상 수천 억대 손실이 발생하게 돼 논란이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