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후보자 부인이 기소까지 된 검찰 수사 상황 무겁게 보라”

심상정 정의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사실상 적격 판정을 내린 정의당이 판단을 보류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9일 “정의당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최종 결정하시기 전에, 후보자 부인이 기소까지 된 검찰 수사 상황을 무겁게 보고 어떤 결정이 진정 사법개혁을 위한 길인가를 깊이 숙고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오늘 중 조국 후보자에 대한 대통령의 임명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종민 부대표도 “당은 대통령의 인사권을 존중하지만 어떤 선택이 진정 사법개혁을 위한 길인가 깊이 숙고해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후보자의 정책과 소신에 심각한 문제가 드러났다”며 “정책발표, 기자간담회, 청문회 등에서 드러난 후보자의 생각은 인권을 존중하는 법무부장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스럽고 매우 실망스러웠다”고 했다.

김 부대표는 “조 후보자가 법무부장관으로서 선진적인 인권의식을 가지고 있는가에 의구심을 갖게 됐다”며 “후보자가 예전에 했던 말조차 스스로 뒤집는 언행일치가 안 되는 후보자”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로운 정부에 기대했던 전향적인 인권 정책에 대해 이제 도대체 누굴 믿어야 하는 탄식이 흘러나오고 있다”며 “대통령의 시간, 대통령의 숙고가 더 깊어져야 하는 이유”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