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스원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스원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스원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8월 5일~9월 6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2,841,496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9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스원, 엑소, NCT, 세븐틴, 뉴이스트, 더보이즈, 아스트로, 핫샷, 위너, 슈퍼주니어, 샤이니, 비스트, JBJ95, AB6IX, 몬스타엑스, 스트레이 키즈, 디원스, 인피니트, TRCNG, 비투비, 펜타곤, 에이티즈, 빅스, 원어스, 동방신기, 투모로우바이투게더, FT아일랜드, 베리베리, 신화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3,328 미디어지수 3,378,176 소통지수 3,322,077 커뮤니티지수 4,014,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38,556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857,210와 비교하면 7.53% 하락했다.

2위, 엑스원 ( 한승우, 조승연, 김우석, 김요한, 이한결, 차준호, 손동표, 강민희, 이은상, 송형준, 남도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816 미디어지수 2,140,160 소통지수 341,531 커뮤니티지수 590,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84,543로 분석되었다. 엑스원 브랜드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분석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3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0,752 미디어지수 1,801,984 소통지수 1,029,557 커뮤니티지수 1,402,4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4,703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85,904와 비교하면 24.01% 하락했다.

4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재현, 윈윈, 마크, 해찬, 정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648 미디어지수 1,007,360 소통지수 1,714,437 커뮤니티지수 1,346,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0,894 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59,612와 비교하면 24.42% 상승했다.

5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7,664 미디어지수 956,928 소통지수 744,854 커뮤니티지수 518,1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7,566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31,475와 비교하면 20.89%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