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아키텍처 기반 듀얼 코어 NPU 탑재로 지능형 컴퓨팅 제공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은 리처드 위(Richard Yu) CEO가 지난 6일 IFA 2019에서 ‘진화의 재고(RethinkEvolution)’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 / 화웨이)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은 리처드 위(Richard Yu) CEO가 지난 6일 IFA 2019에서 ‘진화의 재고(RethinkEvolution)’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 / 화웨이)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은 리처드 위(Richard Yu) CEO가 지난 6일 IFA 2019에서 ‘진화의 재고(RethinkEvolution)’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화웨이는 이를 통해 기린 990(Kirin 990)과 5G 기린 990으로 구성된 플래그십 칩셋 기린 990  시리즈를 공개했다.

리처드 위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 CEO는 “5G  기린 990은 세계 최초의 5G SoC이며, 5G 상용화 첫 해부터 사용자가 보다 앞선 5G 연결 경험을 누릴 수 있게 한다”며, “5G 기린 990은 향상된 5G 경험에 대한 사용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성능, 전력 효율성, AI 컴퓨팅 및 ISP 측면에서 완전한 개선을 이뤄내,  모바일 경험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언급했다.

기린 990 (5G) 와 함께 공개된 기린 990 칩셋 또한 향상된 성능, 에너지 효율성, AI 기능과  향상된 포토기능 제공으로 보다 광범위한 4G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화웨이 5G 기린 990은 세계 최초의 5G SoC(System on a chip, 시스템온칩)이며 업계에서 가장 콤팩트한 5G  스마트폰 솔루션을 지원한다. 5G 기린 990은 최첨단 7나노 EUV 제조 공정으로 제작 및 5G 모뎀과 통합돼 더 작은 크기로 낮은 전력 소비를 달성했다. 또한 5G 기린 990은 NSA 및 SA 를 지원함은 물론 TDD/FDD  전체 주파수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최초의 5G SoC로 다양한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모드의 하드웨어 요구 사항에 두루 적용 가능하다. 5G 기린 990은 발롱 5000(Balong 5000)의 탁월한 5G 연결성을 기반으로 최고 2.3Gbit/s의 다운링크 속도와 최고 1.25Gbit/s의 업링크 속도를 제공해 업계 선도적인 5G 경험을 제공한다.

Kirin 990 (5G)은 대형 NPU 코어와 소형 NPU 코어로 구성된 다빈치(Da Vinci) 아키텍처 기반의 듀얼 코어 NPU를 탑재 한 최초의 플래그십 SoC다. 대형 코어는 복잡한 컴퓨팅 시나리오에서 고성능 및 전력 효율을 담당하며, 소형 코어는 업계 최초로 초 저전력 소비 애플리케이션에 전력을 공급해 NPU 아키텍처가 지원하는 지능형 컴퓨팅 성능을 전달한다.

기린 990은 3단계로 구성된 전원 효율 구조 특성으로, 2개의 초대형 코어, 2개의 대형 코어 및 4개의 소형 코어로 구성된, 최대 2.86GHz의 우세 주파수(dominant frequency)를 특징으로 한다. 또한, 기린 990은 16 코어 Mali-G76 GPU와 새로운 시스템 레벨의 스마트 캐시(Smart Cache)를 활용해 대역폭을 효과적으로 절약하고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인텔리전트 유량 분배(intelligent flow distribution)를 지원한다. 5G 기린 990은 업그레이드된 기린 게이밍+ 2.0 (Kirin Gaming+ 2.0) 지원으로 하드웨어 인프라와 솔루션의 효율적인 협업을 지원해, 업계를 선도하는  부드럽고 빠른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5G 기린 990은 저조도 환경에서 더 밝고 선명한 이미지 촬영을 위해 전문가 수준의 하드웨어 노이즈 감소(noise reduction), 블락 매칭과 3D 필터링 (BM3D)을 지원하는 새로운 ISP 5.0을 제공한다. 또한, 보다 정확한 영상 노이즈 처리를 위해 듀얼 도메인 비디오 NR을 최초로 사용했다. 더불어 실시간 비디오 사후 프로세싱과 렌더링은 AI 세그먼테이션 사용으로 프레임 단위로 이미지 색상을 조정할 수 있어, 고품질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화웨이는 기린 990 칩셋과 더불어 화웨이에서 가장 유명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 하나인 화웨이 P30 프로(HUAWEI P30 Pro)의 새 디자인을 공개했다. 업그레이드된 화웨이 P30 프로는 화웨이 P  시리즈의 우아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이미징 기술을 계속 유지하며 무광택 표면 샌딩(sanding) 공정으로 생성된 두 가지 디자인과 색상을 선보였는데, 바다가 투영된 하늘을 연상시키는 미스틱 블루(Mystic Blue)와 석양 아래의 해변을 떠올리게 하는 미스티 라벤더(Misty Lavender)가 그것이다. 아울러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사진 및 비디오 편집 기능으로 시각 예술 전반에 걸친 탁월한 기능을 제공하며, 새로운 EMUI 10은 사용자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부드럽고 스마트한 경험을 제공한다.

마지막 순서로 리처드 위는 올해의 새로운 플래그십 무선 이어폰 화웨이 프리버드 3(HUAWEI FreeBuds 3)을 공개했다. 화웨이 프리버드 3은 섬세하게 디자인됐으며,  독특한 원형 케이스와 함께 제공돼 보다 편안한 착용감과 그립감을 제공한다. 화웨이 프리버드 3은 화웨이가 자체 개발한 강력한 기린 AI (Kirin AI) 칩으로 구동되는 첫 번째 이어폰으로, 안정적이고 빠른 연결, 탁월한 음질 및 스마트한 노이즈 캔슬링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세계 최초의 실효적인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지원하는 개방형 무선 이어폰으로 화웨이 프리버드 3는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