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출된 적 없는 조국 딸 ‘동양대 총장 표창장’ 박지원 휴대폰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인사청문회에서 박지원 무소속 의원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4위에 오른 것에 대해 “대권 후보는 어불성설”이라고 선을 그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인사청문회에서 박지원 무소속 의원이 “대권 후보 몇 위로 올라선지 아느냐”라고 질문하자 이같이 답했다.

박 의원은 “1위 이낙연 총리 21%. 2위 황교안 대표 14%, 이재명 8%, 조국 6% 일약 4등으로 뛰어 올랐다”며 “(조 후보자가) 관심이 있건, 말건 이렇게 민심이 요동 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동양대학교 총장 표창장과 관련 “사진을 가지고 있는가”라고 묻자 조 후보자는 “제가 지금 휴대전화에 찍은 사진을 갖고 있다. 아이가 찍어 보내준 것을 보관하고 있다”며 “그 원본 또는 사본은 학교에 제출된 것으로 알고 있고 경찰에서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그 사진을 밖으로 유출시킨 적이 있나”라고 질문하자 조 후보자는 “저는 없다”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은 조 후보자에게 후보자 딸이 받았다는 동양대 총장 표창장 사진을 보여주며 “ 후보자는 공개를 하지 않았는데 검찰에 압수수색된 표창장은 저한테도 들어와 있다”면서 “이것을 공개하면 후보자 따님의 모든 인적 사항이 다 공개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장께서 교육학 박사라는 이름으로 나간 표창장은 총장이 결재하고 대장에 기재해서 발급했다고 말하고 있다”며 “지금 갖고 있는 이 사진은 총장명으로 다른 경로를 통해서 위임, 전결에 따라 발부되었다는 주장이 교통방송 김어준 뉴스공장 인터뷰를 통해서 소위 표창장을 추천했다는 교수가 밝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직인을 찍어 줬다는 직원의 인터뷰는 바로 지금 이 종류의 표창장을 의미한다”며 “이것을 보면 총장께서 (말) 하는 그 표창장도 옳은 것이고 지금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 아니에요”라고 반문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저는 그렇게 이해하고 있다”며 “최 총장님이 거짓말한다고 생각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