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檢 언론플레이 의혹…내부조사 통해 투명하게 밝혀줄 것”
설훈, 윤석열에 “피의사실 공표에 대해 사과하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개최되는 당일(6일)에도 검찰에 대한 견제가 이어지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검찰은 서초동에 있지, 여의도에 있지 않다는 또 다른 국민의 명령을 검찰은 절대로 잊지 말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이 압수수색 정보를 언론에 유출했다는 논란이 또 다시 일고 있다 피의사실 공표는 명백한 불법”이라고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어 “과거 검찰은 많은 정치사건에서 수사내용을 유출해 피의자를 압박하고 여론전을 벌였다”며 “명백히 나쁜 정치행위였다”고 맹비난 했다.

그는 “우리 당은 그 과정에서 한 분의 대통령을 피의사실 공표로 떠나보내야 했던 아픔이 있다”며 “검찰 과거사위에 따르면 2000년부터 지난해까지 피의사실 공표죄로 접수된 사건만 347건이었다. 하지만 실제 단 한건도 기소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이 언론플레이를 통해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피의사실 공표를 했다’고 시중에 돌고 있는 이 의혹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은 명확하게 대답하기 바란다”며 “검찰은 과거 불법적 관행의 논란을 끊어내고 정치개입 없이 공정한 수사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최근에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언론플레이를 통해 피의사실이 유출되고 있다’는 국민의 의혹에 대해 내부조사 등을 통해 투명하게 밝혀줄 것”이라고 요구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오늘도 검찰발로 의심할 수밖에 없는 기사들이 여러 개가 나오고 있다”며 “압수수색으로 얻을 수밖에 없는 정보들이 언론에 그대로 보도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 최고위원은 “피의사실 공표에 해당된다”며 “굉장히 심각한 문제다. 즉시 중지하기 바란다”고 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후보자 자질 평가는 사법적 판단의 영역이 아니다”라며 “후보자의 해명과 소신을 듣고 국민이 판단하고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결정할 일”이라고 거들었다.

설 최고위원은 “청문회를 앞둔 후보자와 가족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 피의사실 유포 등 이 모든 것이 검찰의 정치적 의도를 의심 받기에 충분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인사청문회를 앞둔 후보자에 대한 의혹에 대해 일일이 검찰이 수사한다면 후보자 검증을 검찰이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인사청문회와 국민의 평가에 영향을 끼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며 “만약 그러하다면 조직 논리로 사법 개혁을 저지하려는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이고, 국민의 심판의 화살이 검찰로 향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총장에게도 “검찰이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불법이다. 피의사실 공표에 대해 사과하고 엄벌할 것을 약속하고 수사개입 운운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