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건,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라 정의·공정 잣대가 무너진 것”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와 관련해 “대통령 결단으로 할 수밖에 없는 문제인데 임명은 이미 기정사실화돼 있다 이렇게 보고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국회도 반대하고 국민도 반대하는데 과거 같으면 여론의 추이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나. 그런데 이렇게 높은 반대 여론을 왜 이렇게 국민과 맞서 싸우려고 하는 것인지 그게 대통령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인식부터 출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저는 대통령이 임명과 동시에 그 순간이 되면 특검으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며 “그런 측면에서 지금 조국 후보자를 임명 강행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 이 정권이 갖고 있는 도덕성의 한계를 그대로 민낯을 드러낸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계속 지속하다 보면 국민적 큰 저항 속에서 정권이 몰락할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또 오 원내대표는 검찰이 검찰개혁에 저항하고자 적극 수사에 나선 게 아니냐는 지적에도 “윤석열 검찰총장 본인의 소신이랄까 과거에 박근혜 정부라서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해 본인이 저항했던 것이 아니듯 지금 문재인 정부라고 해서 조국 사태에 대해 본인이 어떤 의도를 갖고 저항하고 있다고 보진 않는다”며 “조 후보자의 여러 검증들을 보고 검찰 스스로 법과 원칙에 따라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 수사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현 정권을 겨냥 “사정 칼날이 자기들을 겨냥한다고 해서 검찰을 적폐로 규정하고 또다시 정치권력을 통한 검찰을 장악하려고 하는 이런 의도는 저는 정말 대단히 잘못됐다. 검찰의 개혁이 아니라 이제는 앞으로 이 정부는 검찰개혁에 대해서 언급할 수도 있는 자격을 상실했다”며 “법무부장관과 그 가족들이 검찰의 포토라인에 서는 모습을 우리가 지켜봐야 되는 그런 상황에서 검찰개혁 운운하는 자체가 모순”이라고 꼬집었다.

오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하게 된 데 대해선 “자유한국당의 나경원 원내대표가 전격적으로 청문회를 하려고 한 그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며 “그런 정무적 판단이 저는 전략이 부재한 잘못된 판단이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나 원내대표는 다른 생각이 있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