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6일 시한으로 정해서 재송부 요청한 순간 임명하겠다고 선전포고한 것”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5일 오후 2시부터 열리고 있는 바른미래당 의원연찬회에서 손학규 당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5일 오후 2시부터 열리고 있는 바른미래당 의원연찬회에서 손학규 당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우리는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해 이 약속을 지켜나가도록 하겠다”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자당 입장을 재확인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연찬회에 참석해 “민주당은 그렇다 쳐도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자유한국당이다. 대통령이 청문회를 하든 말든 임명 강행하겠다고 오만불손하게 나오는 이 상황에 대체 뒷북 청문회 합의를 왜 한 것인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청문회는 반드시 해야 된다는 생각으로 지금까지 쭉 끌어왔지만 엊그제 대통령이 6일을 시한으로 정해서 재송부 요청을 하는 순간 저는 청문회와 무관하게 무조건 임명을 하겠다고 선전포고를 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 이후에는 청문회 협상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라며 “대통령과 집권당이 삼권분립 원칙, 대의민주주의의 원리, 국회의 권위를 대놓고 깔아뭉개는 반헌법적 국정운영으로 나오면 야당이 당연히 해야 할 일은 그것을 막는 일이지 장관 임명하라고 판을 깔아주는 건 아니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대통령께선 5일 전에 출석 요구서를 보내야 증인을 부를 수 있는 것을 잘 알면서 사흘 말미를 줄 테니 그 안에 청문보고서를 보내라며 국회에 포고문을 보냈는데 이것은 민주주의 국가의 대통령이 해선 안 되는 대국민 선전포고”라며 “입만 열면 촛불정부 운운하더니 자신이 진짜 혁명정부의 수반이라도 되는 양 착각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문 대통령은 내가 지명한 사람이니까 잔말 말고 따르라고 국민을 윽박지르고 국회를 능멸하고 이는데 조 후보자에 대해 이 정도의 의혹이 쏟아지고 또 절반이 넘는 국민들이 반대하면 상식대로 이미 지명철회 또는 자진사퇴를 했어야 한다”며 “조국 사태의 시발점은 문 대통령이 갖고 있는 오만과 독선, 거기에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뿐 아니라 오 원내대표는 정기국회와 관련해서도 “조국 사태로 우리가 잠시 잊고 있는 게 있는데 문 정부 국정운영 총체적 난국으로 가고 있다는 것”라며 “경제, 외교, 안보, 사회 분야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 게 없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열리는 마지막 정기국회인데 당 차원의 외교 안보 대책을 마련할 것”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