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헌 “동수로 해야 되는데 이렇게 돼”…김도읍 “민주당, 동양대 총장 채택 반대해”

자유한국당의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자유한국당의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할 증인 채택 문제로 신경전을 이어가던 여야가 5일 당초 꼽았던 12명의 증인 중 1명을 뺀 채 더불어민주당에서 4명, 자유한국당에서 7명을 부르기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합의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간사를 대신해 참석했던 채이배 의원마저 도중에 자리를 박차고 나간 이후에도 이어진 이날 오전 법사위에서의 송기헌 민주당 간사와 김도읍 한국당 간사는 논의 끝에 이같이 합의됐다며 회동 결과를 전했다.

여당 간사인 송 의원은 “야당이 동의 안 하겠지만 원래 여야 동수로 해야 되는데 이렇게 됐다”며 “청문회가 성사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증인 인원을 양보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법사위 전체회의를 3시에 열어서 청문회 계획서 등 의결할 예정”이라며 “청문회가 열릴 수 있게 돼 다행이다”라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 간사인 김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표창장 논란 관련해 핵심증인인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거론하면서 “동양대 총장 증인채택을 놓고 공방을 벌여 상당히 시간이 걸렸다”며 “민주당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 증인채택을 완강히 반대하고 저희가 계속 채택을 고수하다가는 내일 청문회가 무산될 것 같아 양보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양당이 합의한 11명의 증인은 웅동학원과 관련해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와 안용배 ㈜창강애드 이사, 사모펀드와 관련해선 해당 펀드의 핵심 운용자 임모씨와 사모펀드가 투자한 업체 대표이사, 해당 업체가 우회상장 통로로 이용하려했다는 의혹을 받는 업체 관계자 등이 포함됐으며 조 후보자의 장녀와 관련해선 장영표 단국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장녀의 지도교수이자 학과장이었던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논란의 장학금을 지급한 관악회 이사장, 전 한영외고 유학실장,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 등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