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점 남기는 청문회 하면 안 돼…특검으로 전환돼야”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본청 218호)에서 열린 제 55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본청 218호)에서 열린 제 55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합의로 열리게 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 “이제서 그냥 하루에 증인 없이 하겠다고 하는 것은 결국 지난 기자간담회를 다시 재탕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혹평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증인도 없이 그냥 들러리 청문회를 하겠다고 하는 것에 대해 동의할 수가 없다. 자료요구를 해서 자료를 받은 것도 없는 상태에서 언론에서 지금 밝혀진 내용과 제보받은 내용 이상의 것이 뭐가 있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어제 전체회의를 열어서 진행되는 것을 보니 또 증인 가지고 서로 싸우고 있던데 증인 채택이 지금 어차피 강제할 수 있는 권한도 없고 증인이 출석을 거부하면 그만이라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민주당에게 증인이 출석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 부탁해달라고 하는 말이 청문회를 희화화하고 있다. 국회의 권위를 완전히 땅속에 처박은 꼴”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오 원내대표는 “지금 협조 요청이라고 하지만 수사 중인 부산의료원의 노환중 원장이나 단국대학교 장영표 교수나 이런 사람이 아무리 민주당에서 나와 달라고 해도 자기가 나오겠나. 이미 합법적인 청문회가 불가능하게 된 것”이라며 “결국 국정조사나 특검을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단계로 이미 넘어들었지 청문회의 시간은 이미 지나갔다. 이렇게 오점을 남기는 청문회는 국회로서도 하면 안 된다”고 역설했다.

특히 그는 “제가 파악하는 여러 국민들의 민심은 일단 부적격하다, 그리고 기자간담회의 경우도 제대로 여러 의혹들이 소명되지 못했다는 이런 의견들이 굉장히 많다”며 “역사상 유례없는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검찰의 대대적인 압수수색과 같이 피의자 신분으로 국회 청문회에 서는 것 자체가 그것은 옳지 않고 스스로 사퇴하거나 지명철회하는 게 마땅한데 이미 이제는 그 선을 넘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다시 말씀드리는데 합법적인 청문회가 이뤄지면 저는 할 생각이 있고 청문회는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합법적인 청문회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검찰이 지금 수사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으니까 밝혀지겠지만 대통령께서 법무부장관으로 임명을 하면 저는 검찰의 부담도 그렇고 국민적인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도 그렇고 특검을 통해서 밝혀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