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호남民 절반가량 ‘차기 대통령 한나라당 아닌 쪽에서 나와야’
호남, 反·非한나라당’ 80%이상 - 박근혜·이명박 ‘호남 조직’ 활동 한계.

4·25재보선·당내 경선 앞둔 ‘빅2’, ‘무주공산 호남’ 주도권 잡기 박차... 그러나
호남 여전히 ‘개혁·진보·反한나라당’ 정서 공고해... ‘朴·李’, ‘호남조직’ 활동 한계



전통적으로 한나라당의 불모지인 ‘호남’. 지난해 호남에서 5% 미만에 불과하던 한나라당 정당지지율이 최근 10%대로 올라섰지만 여전히 한나라당 바람을 일으키기에는 역부족인 모습이다. 특히 차기 대선을 견인하게 될 정치적 핵심 지역인 만큼 당내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시장이 '호남 끌어안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호남’의 벽은 높기만 하다. 4·25 전남 무안·신안 보선이 경선 전초전인 점을 감안해 ‘빅2’는 ‘호남 조직 다지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실제 ‘리서치앤리서치’ 여론조사 결과, 호남에서의 ‘反한나라당’ 성향이 여전히 공고해 ‘호남 세확보’에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호남의 맹주였던 고건 전 총리의 중도하차와 최근 범여권이 열린우리당 탈당 등 분열상으로 호남 결집에 동력을 찾지 못하고 있는 호남은 그야말로 ‘무주공산’이다. 이처럼 호남 틈새를 공략할 기회가 마련된 ‘빅2’는 4·25재보선·대선후보 경선과 맞불려 ‘호남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

뿐만 아니라 호남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경제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호남 민심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로 빅2의 호남 조직 구축에 여전히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각 진영별 호남 조직의 활동반경이 제한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호남민심 대부분 ‘개혁·진보·反한나라당’ 성향
지난 3월 28일 리서치앤리서치가 전국 성인남·여 7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호남에서 反한나라당 정서가 짙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차기 대통령이 어느 정당에서 나와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호남지역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0.7%가 ‘한나라당이 아닌 쪽에서 나와야 한다’고 답한 반면 10.2%만이 ‘한나라당 쪽에서 나와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호남의 지역정서를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이다. 다만 ‘모름·무응답’이 38.9%로 조사돼 호남을 대표할 범여권 인재 부재로 인한 부동층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호남민을 결집할 수 있는 후보가 나설 경우 이동할 가능성이 커, 非한나라당 성향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전국조사에서는 45.6%가 ‘한나라당에서 나와야 한다’는 의견이 45.6%를 차지했고, 25.1%만이 ‘한나라당이 아닌 쪽에서 나와야 한다’고 답하는 등 호남민심과는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뿐 아니라 ‘차기 정부의 정책 노선에 대해’ 호남지역에선 64.7%가 ‘현 정부보다 개혁진보적이어야 한다’고 응답했고, ‘현 정부보다 비슷해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6.8%로 조사돼 호남민 대부분이 개혁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타 지역보다 뚜렷한 이념적 방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즉 ‘영남은 보수, 호남은 진보’라는 이념적 지역주의 구도를 반증하는 셈이다.

대부분 개혁·진보·反한나라당 성향이 강한 호남지역 내에서 ‘영남·보수’인 박 전 대표와 ‘영남·중도개혁’인 이 전 시장의 ‘호남 세확보’ 계기를 좀처럼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해부터 끊임없이 호남 구애를 펼쳐왔던 ‘빅2’의 호남 전략에 한계를 보이고 있는 셈.
이러한 상황에서 호남의 대표할 범여권 주자가 나설 경우 빅2의 호남 공략은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농후하다.

▶호남 ‘지역적’ ‘이념적’으로 영남 후보와 ‘대치’
호남 민심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호남은 역대 선거에서 反한나라당 전선의 축이었고, 최근의 동서대결 구도에서 서부연합, 즉 非한나라당 진영의 대선 후보 선출에 결정적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여론분석상 드러나는 호남 여론의 특성은 크게 두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한나라당의 텃밭인 영남에 대립하는 ‘지역적 호남주의’, 또 다른 하나는 非보수-개혁진보의 특성을 갖는 ‘이념적 호남주의’이다.

여론조사 결과, 한나라당에서 차기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는 응답은 10%에 그친 것은 호남의 反한나라당 정서가 여전히 공고함을 보여주는 수치다. 다만 40%에 이르는 부동층은 결집도 측면에서 反한나라당 정서가 과거보다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非한나라당’으로 분류할 수 있어, 이마저도 범여권 후보가 흡수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한나라당으로 옮겨질 지는 미지수다.

전체적으로 호남은 이념적 진보성도 그대로이고 한나라당에 대해선 非우호적 정서가 뚜렷하다. 대선을 앞둔 호남 여론에 큰 변화가 없는 모습.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집력이 떨어지고 대선 주자 지지도에서 범여권 후보들의 지지도가 낮은 것은 非한나라당 진영 대선 주자들의 경쟁력이 낮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구여권의 최대 약점이라 할 수 있는 인물 부재 현상이 계속된다면, 이번 대선에서 호남의 투표행태가 과거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올초 고 전 총리의 퇴장으로 결집력이 약화된 데다 범여권 후보의 부재로 호남을 공략할 절호의 기회가 마련됐지만 호남민심이 좀처럼 문을 열지 않고 있어 ‘빅2’의 ‘호남 끌어안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 ‘빅2’ 호남 세확보, ‘호남 정서’ 한계 부딪쳤나?
이처럼 反·非 한나라당 성향이 여전히 강세를 이루고 있는 호남 지역에 ‘빅2’의 조직 다지기가 한창이지만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호남 조직’ 의 실체에 의문이 나타난다. 특히 각 진영 주위에서는 ‘호남 조직’이 마련되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지만 ‘호남 정서’를 넘어서지 못한 채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표측 관계자는 최근 기자와의 만남에서 “호남은 전략보다 진정성을 갖고 접근하고 있다”며 때문에 호남 민심이 한나라당 등 당내 후보에게 우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조심스럽게 “현재 각 진영별로 호남에 별도의 조직이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박근혜측)도 별도의 조직이 활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활동 내용에 대해서는 답변을 피했다. 물론 이 관계자는 ‘정보보호’ 차원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 활동이 지지부진한 점을 우회적으로 나타내기도 했다. 이는 ‘호남 세확보’에 한계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아울러 이 전 시장측은 호남 조직과 관련해 언급을 피하며 다만 “호남민심에 접근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만 답할 뿐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시장이 종교인 단체를 중심으로 호남 조직을 넓혀나가고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모 캠프 관계자는 “사실 각 진영이 호남에서 조직 확장에 나서고 있지만 호남 정서가 워낙 완강해, 현장(호남) 관계자들이 쉽사리 (조직을)넓히지 못하고 있다”며 “박근혜·이며박 캠프에서는 한계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각 진영별로 호남조직이 활동하고 있지만 정작 호남 세확보에 여려움을 겪고 있다는 설명이다.

4·25재보선과 당내 대선후보 경선을 앞둔 가운데 박 전 대표와 이 전 시장이 ‘호남민’의 관심을 끌기 위해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내고 있지만 이들에게 호남은 여전히 난공불락의 요새로 좀처럼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