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헌, “버스는 떠났다는 입장”
여상규, “대통령이 청문 절차 제대로 진행할 수 있게 해줘야”
오신환, “청문회 개최 논의를 오늘부로 전면 중단”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릴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는 4일 “법사위 간사로서 어제 약속한 청문회 일자가 지나서 ‘버스는 떠났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송 간사는 이날 조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개최를 위해 여상규 법사위원장 주재로 자유한국당 김도읍,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 등 여야 법사위 간사들이 회동한 직후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법적 기한을 갖춘 청문회를 하자는데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진행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비공개 회의 직전 여 위원장은 “민주당에서는 한국당 의견을 정확히 파악한 다음에 당 지도부와 의논 하겠다는 것이고 한국당 입장은 민주당에서 오히려 좀 대통령께서 현 상황 직시하고 청문 절차를 제대로 진행할 수 있게 해줘야 하지 않느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여 위원장은 “당장 이 자리에서 결론 내긴 어렵고 협의는 해야 되겠다”며 “협의 해보고 가능하면 제대로 된 청문회를 열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협의가 끝나면 각 당 지도부하고 법사위 간사들과 의견 조율 해야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법사위 여야 간사 간 회동에서 논의가 진전되지 못하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 논의를 오늘부로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다른 야당들과 함께 조국 전 민정수석 일가의 부정비리 의혹을 규명할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 논의를 시작하겠다”며 “이후 벌어지는 모든 사태의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그리고 민주당이 져야만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 국회를 능멸하며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강행 의사를 노골화한 이상, 바른미래당은 청와대와 민주당이 작당을 하고 벌이는 ‘반 헌법적 조국 지키기 쇼’에 더 이상 들러리를 설 수 없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처음부터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와 언론의 인사 검증을 자신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하고 ‘국민의 찬반의사와 상관없이 임명을 강행하겠다’ 작정하고 일을 벌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