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포천, 의정부, 남양주시 정치인, 시민 의정부 시청앞서 총궐기대회 열려?
일부 포천 석탄발전소 놓고 내로남불 논란, “버스 30대 이상 동원 출처 밝혀야 한다” 관제집회 의혹 제기돼?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3일 의정부시에서는 지역정가와 시민들 사이에 지난 31일 오후3시 의정부시청앞에서 벌어진 ‘자일동 소각장 반대’를 위한 총궐기대회에 대한 일부의 반론이 일어나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31일 오후3시 의정부 시청앞에서 ‘자일동 소각장 반대’를 위한 총궐기대회가 열렸다.사진/고병호 기자 

포천시가 주축이 돼 의정부시와 남양주시 시민 일부가 참여한 약600~1000여명 규모의 이번 집회에 포천시 지역정치인과 포천시 김영우 국회의원, 포천시 이철휘 더불어민주당 위원장, 의정부시 김재연 전 국회의원과 민중당 및 민주노총, 포천시 대책위, 자일동 대책위, 민락 주민대책위가 참석해 유네스코에 등재된 광릉숲 인근에 추진 중인 의정부시의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이 날 민락 주민대책위의 김재연 집행위원(전 국회의원, 민중당 의정부시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집회는 이우한 포천시 대책위원장을 시작으로 김미정 민락주민대책위 집행위원과 이원웅 경기도의원, 김영우 국회의원, 이철휘 더민주당 위원장, 포천시의회 부의장 등이 의정부시와 안병용 의정부시장에 대한 규탄과 공세연설을 했다. 

 

지난 31일 오후3시 의정부 시청앞에서 열린 ‘자일동 소각장 반대’를 위한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시민들. 사진 / 고병호 기자 

집회 주최 측은 의정부시의 일방적이고 무책임한 자일동 소각장 계획 추진 전면 철회를 요구하며 안병용 시장과 의정부시가 ‘자원회수시설 현대화 사업’이라는 명목 하에 ‘쓰레기 소각장 이전 건립계획’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여러 경로를 통해 수차례 건립반대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의정부시와 안 시장이 행정권력을 이용해 일방적인 밀어붙이기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안병용 시장이 인근 지역과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면서까지 소각장 건립을 강행하는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지난 31일 오후3시 의정부 시청앞에서 열린 ‘자일동 소각장 반대’를 위한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시민들. 사진 / 고병호 기자 

특히 집회 측은 현재 시설이 있는 자일동 소각장 부지를 활용하면 늘어나는 쓰레기양까지도 충분히 의정부시에서 소화할 수 있음에도 유네스코마저도 그 가치를 공식인정한 1만여 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500여년 간 보존되어 온 광릉숲을 환경영향평가에서 누락시킨 것은 실수가 아니라고 못 박았다. 

이뿐만이 아니라 지역의 공공부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는 행정기관이 민간자본에게 관리, 운영권을 모두 넘기려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집회 측은 의정부시를 넘어 인접한 포천과 양주, 남양주에 살고 있는 주민 모두의 건강권을 지키고 광릉숲을 비롯해 주변의 생태환경을 깨끗하게 보존하여 건강한 환경을 자손들에게 물려주고자 소각장을 반대하는 것이며 의정부시의 비민주성을 거부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민간업자에게 떠넘기려하는 안병용 시장의 무책임한 행정을 반대하고 지속적인 총궐기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처럼 의정부시의 반대위와 인근 지자체까지 나서 소각장 이전사업을 무책임한 행정과 의혹 많은 민자사업이라는 주장을 한 집회는 집회가 끝난 후 의정부시 서부역을 통과해 행복로까지 가두행진하면서 마무리됐다. 

한편 집회 이후 일각에서는 의정부의 심장부인 시청 앞 잔디광장에서 인근 지자체의 정치인들이 대거 합류해 의정부시와 시장을 비토하며 벌어진 대규모집회에 불쾌감을 표시하며 일부 반론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그 이유는 의정부시 행정에 대해 비난과 성토를 하기에는 포천시가 현재 석탄발전소 진행과 공장지대의 영향으로 대기의 맑은 공기 흡입권과 광릉숲의 환경보전을 논할 수 없는 입장이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순수 민간단체나 시민들 또는 환경보존단체의 집회가 아니라 지역정치인과 내년 총선에 출마 예정중인 국회의원 및 출마예상자들이 타 시의 시청 앞에서 집회를 주도하는 이유에 의혹이 제기되는 한편 이 날 동원된 30여대가 넘는 관광버스의 비용 및 집회비용에 대한 의혹과 함께 관제집회 아니냐는 의혹이 간간이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에서는 의정부시민들은 포천시나 다른 지자체의 공장지대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로 인한 환경오염이나 영향에 대해 포천시청 앞에서 집회해 본 일이 없는데 이 점은 지역정치인과 행정부처가 상호협의하고 의논하면서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할 문제라는 의견도 대두됐다. 

이처럼 의정부소각장과 관련된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의정부시는 향후 어떠한 행보를 걷게 되고 소각장 건립의 방향은 어디로 향하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