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세계선도인도전형으로 합격…논문 제출되지 않았다”
조국, “사모펀드 불법이라고 생각했다면 고위공직자 재산 신고 안했다”
조국, “비난·야유·공격 받더라도 제 할 일 하고 시민으로 돌아가겠다”
조국, “가진 자이지만 무언가를 해 보려고 한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2일 본인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부인하면서 검찰·사법 개혁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는 딸의 입시 특혜 의혹과 사모펀드 투자 의혹 등 핵심 쟁점 부분들에 대해 소명에 나섰다.

고위 공직자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도 기자간담회 형식으로 국민들에게 의혹에 대해 해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통해 여론이 반전될지는 두고 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딸 입시 특혜 의혹+장학금 논란에 대해

조 후보자는 본인의 가장 큰 아킬레스건인 딸과 관련된 부정입학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그는 “지금은 그 제도가 없어졌지만 이명박 정부 시절에 입학사정관 제도가 들어오고 당시에 정부나 학교, 언론 모두에서 인턴십을 하라고 대대적으로 권장을 했고 그에 따라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도 “물론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인턴십의 제도를 이용할 수 없었던 많은 분들이 있었다는 점에서 제가 또는 제 아이가 혜택받은 것”이라며 “저는 그 점에 대해서는 저를 비난해 달라”고 했다.

조 후보자는 “그 제도를 바꾸지 못했다, 왜 어른으로서 그런 제도를 방치했느냐 비난을 받아야 된다”면서 “그런데 10대 고등학생 아이가 당시 입시제도 하에서 이리 뛰고 저리 뛰고 해서 인턴을 구해서 뛴 것, 그 자체를 두고 제 아이를 비난하는 것은 과도하지 않은가 이런 생각을 아비로서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시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조 후보자 딸이 의학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것과 관련 “(저도) 지금 시점에 보게 되면 고등학교 딸 아이가 제1저자로 되어 있는 것이 의아하다고 생각을 하게 됐다”며 “그 논문 책임저자였던 교수님께서 인터뷰한 것을 이번에 보게 되었는데 저희 아이가 영어를 조금 잘하는 편이라 그 실험에 참석하고 연구원들의 연구·실험성과를 영어로 정리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한 것 같다”고 밝혔다.

제1저자로 등재돼 대학 입학에 도움이 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희 아이가 입학한 고대 글로벌 전형이라는 것은 어학이 중심이 된 선발과정이라는 것을 중앙일보에서 그 당시에 입학사정관 인터뷰를 해서 밝힌 바가 있다”며 “단국대에서 인턴을 했다고 적혀 있지만 그 논문명이 적혀 있지 않았다. 그 논문을 제출하지를 않았다”고 대학 특혜 입학 의혹을 일축했다.

조 후보자는 “제 아이가 그 시기에 들어갔던 것이 세계선도인도전형이라는 것인데 수시 1차 850명 중에서 200명이 이것으로 합격했는데 당시 어학이 중심이었고 제 아이는 AP 과목 3개를 모두 만점 받았고 그 만점 받았다는 것을 제출했다”며 “1저자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는 그 논문이 여기 제출되지 않았다. 불법은 없ㅇ?ㅆ다”라고 했다.

입시 과정에 대해서는 “학부형 참여 인턴십은 저나 제 배우자가 만든 것이 아니라 당시 저희 아이가 재학 중이었던 고등학교의 담당 선생님이 만드신 것이고 그 프로그램에 저희 아이가 참여했던 것”이라며 입시 컨설팅 의혹을 부인했다.

조 후보자는 “그 과정에서 해당 교수님에게 저나 그 어느 누구도 연락을 드린 적이 없다”며 “논문 과정에서 1저자에 등재된 문제에 대해서도 교수님이나 우리 가족 어느 누구도 연락드린 바가 없다”고 했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재학 당시 받은 장학금과 관련 “어떤 가족이든 서울대 동창회 어느 누구에게도 신청하거나 전화하거나 연락하지 않았다”며 “제가 확인한 것은 저희 아이가 서울대 동창측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는 것”이라고 했다.

조 후보자는 “어떤 기준으로 되었는지 제가 알지는 못하지만 받았고 2학기에 휴학을 하게 됐는데 상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아팠고 의학전문대학원으로 가게 된 상태에서 휴학을 하게 됐는데 그때 저는 비로소 이 장학금을 받게 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 아이한테 학교를 휴학하게 되면 장학금을 반납해야 하지 않겠냐고 얘기해서 서울대에 전화를 해서 반납하고 싶다고 얘기를 했더니 서울대 장학회에서 답을 하기를 한번 받은 장학금은 반납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어쩔 수 없이 두번째 장학금까지 받게 됐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결과적으로 저희 아이가 장학금을 받게 돼 다른 학생이 받지 못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송구하다”며 “저는 1학기 장학금을 받았을 때 사실은 알지도 못했다. 변명이 아니라 제가 이런 아이나 집안 문제, 이런 문제에 소홀한 남편이고 아빠였다고 솔직히 고백을 한다”고 했다.

그는 “제 일에 바빠서 장학금이나 이런 문제를 잘 알지는 못했던 건 사실이다”라며 “만약에 저희 아이가 신청서를 작성을 했다면 신청서가 있을 것이다. 그럼 저의 거짓말이 바로 드러날 것이고 제가 전화를 했다면, 동창회장 누구에게, 동창회 사무국장 누구에게 전화를 했다면 통신기록이 있을 것이다. 검찰 수사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두 차례 낙제에도 3년간 지도교수 재량으로 1200만원 상당 장학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낙제를 해서 저희 아이가 학교를 그만두려고 했기 때문에 격려 차원에서 줬다라고 그분이 말씀하시고 계신 걸 제가 보았다”며 “제가 만약에 지금도 돌이켜봐서 알았더라면 애초에 받지 않도록 했어야겠구나라는 생각을 지금도 후회를 한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그 돈이 필요해서 아둥바둥 그 돈을 챙겨야겠다고 살지는 않았다”며 “그 장학금까지 포함해서 이 상황이 좀 마무리가 되게 되면 딸이 받은 혜택을 어디로 다 돌릴 것인가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대표적인 허위사실로 ‘여배우 스폰서 의혹’과 ‘딸이 포르셰를 탄다’는 보도를 지목하며 “이런 경우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 이것은 아니다. 너무 쉽게 확인될 수 있는 사안이 많았다”며 “저와 관련한 것은 부분적으로 허위가 있다고 해도 언론이 입증하고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도를 넘었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울먹이며 “게다가 제 딸과 관련 됐을 때는 너무 힘들다. 제 딸아이가 혼자 사는데 밤 10시 심야에 딸 오피스텔 앞에 남성 기자들이 문을 두드리면서 나오라고 한다고 한다”며 “제 아이가 벌벌 떨며 안에 있다. 그렇게 생활하는 게 맞는가”라고 가족과 관련된 취재에 대한 자제 요청을 했다.

◆사모펀드에 대해서는

고위공직자 신고재산인 56억여 원보다 많은 74억5500만원을 투자약정한 것에 대해 “그 회사의 설명에 따르면 당시에도 그러하고 지금 최근에 2, 3주 사이에 냈던 공식 입장문을 보게 되면 투자약정금은 마이너스 통장 같은 것”이라며 “신용카드 한도액 같은 것인데 신용카드 한도액을 정해 두면 다 쓰나? 마이너스 통장을 한도 설정해 두면 그 마이너스만큼 다 쓰나”라고 반문했다.

조 후보자는 “저희 가족이 그 회사에게 10억 정도만 투자하겠다고 밝혔음을 그 회사가 밝혔다”며 “애초에 그걸 그만큼 약정해야 될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모펀드를 하게 된 계기에 대해 “주식을 가지고 있어서 원래는 투자신탁에 돈을 넣어두고 있었는데 제가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에 개별주식을 가지지 못한다라는 걸 얘기를 듣고 이 돈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끝에 자연스럽게 집안의 5촌 조카가 그 문제의 전문가이고 또 그쪽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해서 물어보았더니 자기와 아주 친한 사람이 이걸 운용하고 있다라고 소개시켜주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다른 투자신탁 회사 사람에게 물어봤더니 그 회사가 수익률이 높다고 듣고 맡겼다”며 “제가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에 고위공직자 재산 신고를 총 한 세 번 정도를 한 것 같은데 만약에 그것을 불법이라고 생각했다면 신고를 아예 안 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제 머릿속만 하더라도 이게 합법이니 불법이니 자체가 정부에 물어봤더니 펀드를 가질 수 있다고 해서 했기 때문에 투자를 하고 그 모든 기록을 세 번에 걸쳐 신고를 하고 국회에도 제출을 한 것”이라며 “저나 저의 식구가 불법이라고 생각했다면 그걸 왜 공개를 하고 또 국회에는 왜 제출을 했겠나. 신고하지 않고 팔고 난 뒤에 현금으로 남겨뒀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해당 5촌 조카가 해외로 출국한 것과 관련해서는 “하루빨리 귀국해서 수사에 협조해 주기를 저로서 바라고 있을 뿐”이라고 전했다.

◆웅동학원에 대해서는

조 후보자 동생이 웅동학원을 상대로 밀린 공사대금 51억 소송을 내고 10일 후 사무국장으로 선임된 과정에 대해서는 선친이 웅동학원 이사장을 맡게 된 경위부터 설명했다.

조 후보자는 “웅동이라는 곳은 제 고향이고 저의 선산이 있는 곳이자 제 집성촌이기도 하다”며 “원래 있던 학교가 매우 사정이 안 좋았고 선친이 재력이 좀 있었기 때문에 선친이 이사장을 맡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저희 선친께서 거기서 ‘돈을 빼왔느냐’, 통상 말하는 사립학교에서 이사장 활동비, 차량 제공 하나도 받지 않았다”며 “선친께서는 자신의 사비를 들여서 각 법정부담금, 세금 등을 다 냈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이사회 의결을 하고 교육청에 신고를 해서 교육청에서 허가가 나서 학교를 옮겼다”며 “공사를 했는데 학교 부지를 팔아서 공사대금을 마련하려고 했는데 IMF가 터졌고 학교 부지가 원래 가격의 반값도 아닌 상태로 경매가 되어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IMF만 아니었으면 충분히 모든 비용을 처리할 수 있었는데 IMF가 터지면서 학교 부지가 반값이 되어버림으로써 은행대출을 갚지 못하게 되었고 어쩔 수 없이 저희 아버님께서 개인 연대보증을 서서 그 빚을 다 떠안았다. 그것이 이 문제의 시작”이라며 “선친께서는 이 공사를 했던 웅동학원 이전공사를 했던 모든 하도급 업체에 대해서 다 돈을 지급했지만 유일하게 제 동생이 하도급을 받았던 제 동생 회사에는 돈을 주지 못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그래서 제 동생이 신용불량자가 되었다”며 “그래서 유일하게 남은 건 그 채권이었기 때문에 채권을 확보하려고 소송을 했던 것”이라고 했다.

조 후보자는 “학교 완공되는 비용이 지불되지 못했기 때문에 저희 선친과 저희 동생은 그에 대해서 빚을 지게 되었다”며 “나중에 소송을 통해서 그걸 확인하고자 했던 것이지 제 동생이 그 채권을 가진 상태에서 학교 재산에 가압류를 한다거나 이런 조치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사무국장에 선임된 것에 대해 “웅동학원의 재산이 언론 보도에서 여러 가지가 나왔지만 현재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게 되면 수익용 기본재산이 최소 130억에서 200억. 교육용 기본재산은 60억에서 약 80억 정도”라며 “교육용 기본재산의 처리를 팔게 되면 제 동생의 채권뿐만 아니라 기보의 채권 등등 여러 채권을 다 정리하고도 자산이 남는다는 것이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는 “선친께서 수익용 기본재산과 교육용 기본재산을 처리해서 빚을 당신께서 살아 생전에 이 빚을 다 처리를 해야겠다라고 마음을 먹으셨는데 누구한테 맡길 수가 없으니까 제 동생 보고 알아봐라 해서 그 직위를 준 것”이라며 “그 직위라는 것도 무급”이라고 강조했다.

◆“금수저 맞지만 제도 바뀌었으면”…개혁 의지 ‘재강조’

조 후보자는 의혹을 부인하면서도 개혁 임무를 완수하겠다면서 정면 돌파 의지를 다시 한번 밝혔다.

조 후보자는 ‘스스로 무슨 수저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통상적 기준으로 금수저 맞다”며 “그래서 세상에서 저를 강남좌파라 부르는 것도 맞다”고 했다.

그러면서 해당 질문을 한 기자에게 “금수저면 항상 보수로 살아야 하나”라며 “강남에 살면 항상 보수여야 하나.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후보자는 “금수저이고 강남에 살아도 우리 사회와 제도가 좀 더 좋게 바뀌었으면 좋겠다”며 “우리 사회가 보다 공평했으면 좋겠다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기계적 유물론자가 아니다. 제가 강남에 살면 무조건 그 부를 더 축적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되고 진보적인 얘기하면 안 되고. 그건 아니다”라며 “제가 금수저라고 하더라도 제도를 좋게 바꾸고 우리 후손 다음 세대에는 어떤 사회가 됐으면 좋겠고 이런 생각도 할 수 있고 그런 꿈도 꿀 수 있고 저는 그렇게 해 왔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왜 금수저, 흙수저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느냐. 당신이 진보와 개혁을 외치면서 왜 그걸 해결하지 못했느냐 비난받아야 한다”며 “저만이 아니라 저희 세대가 또는 기성세대가 대한민국이라는 정부가 왜 그걸 못 했느냐. 저 역시 비난받아야 한다. 해결 못했다. 그렇지만 고민하겠다. 그 이전보다 더 많이 고민하겠다. 우리 사회의 흙수저 문제, 부의 불평등 문제, 부의 세습 문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재해로 사망한 김용균씨를 언급하며 “가진 자이지만 무언가를 해 보려고 한다. 그 한계를 직시하면서도 해 보려고 한다”고 했다.

또한 “현 시기의 법무부 장관이 해야 될 일은 저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권력기관 개혁과 공정한 법질서 확립 즉 법 앞의 평등의 문제인 것”이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지위가 어떠하건 돈이 있건 없건 간에 법이 공평하게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 법무부 장관의 역할”이라면서 “황제노역을 철폐를 하겠다. 금수저인 저에게는 저의 이익에 반하는 것이다. 제가 돈이 많은 사람인데 벌금을 더 많이 만들도록, 돈 많은 사람은 벌금을 더 많이 내도록 하겠다고 제가 얘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사회를 조금이나마 공평하게 만드는 저의 그런 역할이 끝나면 흙수저 출신이, 동수저 출신이 법무부 장관이 되면 좋겠다”며 “비난과 야유와 공격을 받더라도 제 할 일을 하고 저는 시민으로 돌아가겠다”고 조국 정국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