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송부 안 한다면 조국 비위 감싸기 위한 것…핵심 증인 문제, 계속 협의하겠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국이 떳떳하다면 야당의 제안을 받아 청문회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면서 기일을 정해 재송부를 요청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국회가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할 경우 대통령이 인사청문 요청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는 기한인 ‘10일’과 관련 “10일이라는 건 대통령 마음대로 하는 시간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조국의 가장 중요한 범죄는 직권남용과 업무방해”라며 “문 대통령이 (재송부를) 안 한다면 조국의 비위를 감싸기 위한 것”이라고 거듭 압박했다.

이 뿐 아니라 나 원내대표는 기존 일정대로 조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를 진행하자는 더불어민주당도 겨냥 “오늘 의결해서 오늘, 내일 청문회를 하자고 하는데 자료·증인 없이 무슨 청문회를 하는가. 본인들이 판을 깨고 오늘, 내일이 합의된 청문회 날짜라 고집하는 것은 청문회가 두려워 숨는 것”이라며 “사랑하는 딸·아내·어머니라 하는데 그들이 핵심증인이다. 그런데 인륜을 운운하고 있는 건 청문회를 무력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법대로 청문회를 열 것을 민주당에 요구한다. 증인의 출석을 담보하려면 5일이 걸리는 만큼 오늘 합의하면 7일부터 청문회가 가능하지만 7일이 주말이라 9일을 제안한 것”이라며 “핵심 증인 문제는 계속 협의하겠다”고 재차 여당을 압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나 원내대표는 검찰을 향해서도 “윤석열의 검찰은 국정농단 사건에서 직권남용과 업부방해를 광범위하게 인정했다”며 “이 기조를 유지하라. 면죄부 주기식 수사로 흘러간다면 특검과 국정조사로 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