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불공정 분야가 대학입시만 있나”…유승민 “모든 게 입시제도 탓인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좌),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우)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좌),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우)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1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학입시제도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거론하며 최근 딸 입시 문제로 구설에 오른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논란을 정면 돌파하려는 데 대해 한 목소리로 날선 비판을 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아세안 3개국 순방을 떠나기 직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당정청 고위관계자들과 환담을 가진 가운데 “조 후보자와 관련해 가족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데 이 논의 차원을 넘어서서 대학입시제도 전반에 대해 재검토를 해달라”며 “특히 기회에접근하지 못하는 젊은 세대에게 깊은 상처가 되고 있다. 이상론에 치우치지 말고 현실에 기초해 실행 가능한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조 후보자를 에둘러 비호하기도 했는데, “좋은 사람을 발탁하기 위해 청문회 제도가 도입됐는데 이게 정쟁화 되어 버리면 좋은 사람을 발탁하기 어렵다”고 강조해 사실상 야당이 제시한 인사청문회 관련 조건을 수용하기보다 아예 임명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한국당의 홍준표 전 대표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오늘 나가면서 대학입시제도 재검토를 지시했다는데 한국 사회의 불공정 분야가 대학입시에만 있나. 내가 지난 대선 때 제기했던 입학사정관제, 수시폐지 등 대학입시 제도개혁, 사시·외시 부활, 의전원 폐지 등 모두가 이번 조국사태의 본질 아닌가”라며 “로스쿨, 의전원, 국립외교원 등 특권층을 위한 음서제도는 대로 둬도 되는 건가”라 지적했다.

이 뿐 아니라 홍 전 대표는 문 대통령의 이른바 ‘정쟁’ 발언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이 상대방 잘못은 적폐라 하고 자기들 비리는 정쟁이라고 한다. 참으로 편리한 사고방식”이라며 “그 후폭풍을 감당할 수 있는지 마음대로 한번 해보라. 야당은 무기력해 깔볼 수 있을지 모르나 국민들의 분노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청문회가 정쟁화 되면 좋은 사람을 발탁하기 어렵다’는 이 발언에 대해선 같은 당 장제원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강도 높게 질타했는데, 장 의원은 “자기들 잘못은 제도의 문제이고 상대방 잘못은 사람의 문제라고 한다. 자기들 잘못에 대해선 한없이 관대하고 상대의 잘못에 대해선 잔인하게 끝을 본다”며 “내편이냐, 네편이냐가 모든 가치판단의 기준”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자기들을 향한 수사에 대한 피의사실 공표는 범죄이고 상대를 향한 수사에 대한 피의사실 공표는 국민의 알 권리라고 한다. 이것을 공정이라 부르고 정의라고 쓰는 세상”이라며 “요즘 나라가 참 이상하다. 뻔뻔이라는 단어 외엔 쓸 단어가 없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심지어 같은 날 바른미래당에서도 한국당과 마찬가지로 문 대통령을 거세게 비판했는데, 이종철 대변인의 공식 논평을 통해 “대입 제도가 문제이지 조 후보자의 도덕성과 조 후보자 딸의 논란 및 입시부정 의혹은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인가. 느닷없이 대학입시제도를 가져와 조 후보자 의혹과 국민의 공분에 이렇듯 물타기를 해야 하는지 참 유감”이라며 “그 대입 제도 하에서 성실하게 임해 조 후보자의 특권고 반칙에 밀린 학부모들의 허탈감, 청년들의 좌절감은 뭔가. 달나라에 가 있는 대통령의 상황 인식이 기가 막힐 뿐”이라고 꼬집었다.

여기에 같은 당 유승민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후보자를 내정한 대통령이 ‘국민들께 죄송하다. 내정을 철회하겠다’는 얘기 대신 입시제도를 재검토하라니 마이동풍에 동문서답”이라며 “후보자의 특권, 반칙, 불법에 국민이 치를 떨고 있다. 이 모든 게 입시제도 탓인가”라고 문 대통령을 겨냥해 날선 비판을 가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대통령으로서 국민의 분노에 대해 어쩌면 저렇게 공감능력이 제로일까.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대통령이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말”이라며 “궤변으로 입시제로 재검토를 지시하고 비행기에 오른 대통령을 보면서 누가 뭐라 해도 장관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오기를 본다. 국민의 속을 뒤집는 저 오기가 이 정권의 비참한 끝을 예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같은 당 하태경 의원까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번 조국 사태는 좌파정권의 철저한 이중성, 그 위선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고 그 위선의 뿌리가 문 대통령”이라며 “문 대통령이 위선 대장군 조국을 비호해 문 정권의 도덕적 기반은 완전히 붕괴되고 말았다. 문 대통령이 조국 임명을 강행하면 문 정권을 만들었던 촛불들의 대대적인 반란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문 대통령을 압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당초 합의된 2~3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어려워진데다 이날 문 대통령도 조 후보자 관련 논란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했을 만큼 임명 강행 의지를 내비치고 있어 일단 청와대가 오는 3일 재송부 요청을 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데, 재송부 이후에도 청문경과보고서가 오지 않으면 재송부 종료일 다음날에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기에 문 대통령이 귀국일인 6일 전자결재를 통해 임명 강행하거나 좀 더 조 후보자에 해명 기회를 준 뒤 오는 9일 임명할 가능성도 흘러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