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문재인 정부는 법과 기준에 따라 결정하라”
규탄 발언·환경영향평가 결정 최종 시한 통보·거짓 뉴스 반박 진행

내일 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설악산 케이블카사업에 대한 정치개입 규탄 기자회견이 열릴 예정이다. ⓒ환경운동연합
 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설악산 케이블카사업에 대한 정치개입 규탄 기자회견이 열릴 예정이다. ⓒ환경운동연합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2일 설악산 케이블카사업에 대한 정치개입 규탄 기자회견이 열릴 예정이다.

1일 환경운동연합은 종교환경회의(기독교환경운동연대, 불교환경연대, 원불교환경연대, 천도교한울연대, 천주교창조보전연대)와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강원행동, 케이블카반대주민대책위와 함께 “내일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분수대 앞에 선다”며 “청와대 정무수석과 강원도지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더는 물러나지 않을 최후시한을 제시하고 거짓 뉴스의 진상을 밝혀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은 오전 10시 30분 종교환경회의가 있은 후 11시에 국민행동 등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환경운동연합은 기자회견을 여는 배경에 대해 “설악산 케이블카 환경영향갈등조정협의회와 자연경관심의가 종료되고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국책연구기관 검토의견들이 제출돼 환경부는 지난 8월 말 최종협의 결정을 예고한 바 있으나 이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앞서 지난달 22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간담회가 진행된 자리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설악산 케이블카를 설치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 지난달 27일에는 강기정 정무수석이 양양군수를 만난 이후 환경영향평가 협의 결정은 미뤄졌다는 게 환경운동연합 측의 설명이다.

환경운동연합은 개별 사안을 두고 청와대 정무수석이 사업자를 만난 것은 이례적이며 박근혜 정부와 같이 부당한 압력이 행사되고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환경운동연합 측은 “설악산 케이블카 추진 결정에 정치인들이 개입하고 있으며 특히 최문순 지사는 수많은 논란 뒤에 숨어 강원도민과 국민을 농락하며 이제 청와대 정무수석까지 끼어들었다”며 “강원지역 언론을 중심으로 거짓 뉴스가 난무하고 있고 환경영향평가법에 근거해 결정되어야 할 사안을 두고 그 공정성에 심각한 훼손이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