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트와이스 3위 레드벨벳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트와이스 3위 레드벨벳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트와이스 3위 레드벨벳 순으로 분석되었다.

3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7월 29일~8월 30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69,420,140 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8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레드벨벳, ITZY, 블랙핑크, 마마무, 오마이걸, 소녀시대, 아이즈원, 러블리즈, 우주소녀, 엑소, NCT, 세븐틴, 에이핑크, CIX, 여자친구, 핫샷, AB6IX,슈퍼주니어, 공원소녀, AOA, 아스트로, 더보이즈, 샤이니, 위너, 뉴이스트, 위키미키, 에버글로우, 모모랜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67,856 미디어지수 2,976,386 소통지수 5,639,805 커뮤니티지수 4,627,9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12,03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9,031,824와 비교하면 14.29% 하락했다.

2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1,032 미디어지수 2,874,049 소통지수 1,651,047 커뮤니티지수 2,543,1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59,250로 분석되었다. 지난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3,661,670와 비교하면 114.64% 상승했다.

2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2,272 미디어지수 2,223,177 소통지수 1,872,426 커뮤니티지수 1,761,5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9,43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6,589,376와 비교하면 0.30% 하락했다.

4위, ITZY ( 예지, 리아, 류진, 채령, 유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2,184 미디어지수 1,955,551 소통지수 2,284,915 커뮤니티지수 1,614,6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37,33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6,111,828와 비교하면 2.05% 상승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960 미디어지수 923,487 소통지수 2,009,624 커뮤니티지수 2,580,1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03,20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6,589,376와 비교하면 11.93%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