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시대에 필수적인 IoT 기술 및 보안 솔루션 확보 통한 사업 시너지 강화
9월 5~6일 청약, 18일 코스닥 상장 예정

라닉스 최승욱 대표가 3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기업공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라닉스 최승욱 대표가 3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기업공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시스템 반도체 솔루션 전문 기업 라닉스가 코스닥 상장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라닉스는 30일 여의도에서 최승욱 대표 및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업공개(IPO)를 공식 선언했다.

2003년 설립된 라닉스는 자동차 통신 솔루션 및 보안/인증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회사의 주요 사업은 자동차 통신 솔루션 및 보안인증 솔루션, IoT관련 통신 및 보안 관련 시스템 반도체를 개발하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라닉스는 자동 요금 징수와 같이 주로 차량 등의 근거리 통신에 사용되는 통신인 DSRC를 개발해 상용화했다. 그 결과 국내 하이패스 비포마켓(Before Market)에서 시장 점유율 85%이상을 차지하며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라닉스의 주요 핵심기술은 모비닉스(MobiNix) 통신 알고리즘에 있다. 회사는 차세대 자동차 통신으로 주목하고 있는 V2X 통신기술의 핵심인 4가지 구성요소를 내재화했다.

최 대표는 “약 10년간 선택과 집중으로 V2X 통신 기술에 대한 토탈 솔루션을 보유한 글로벌 시장 내 독보적인 기업”이라며 “핵심기술 일원화에 따른 회사 경쟁력은 2020년 이후 본격적으로 개화하는 자율주행시대에 두드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V2X 통신 기술뿐 아니라 V2X 보안 솔루션도 보유하고 있어 이에 따른 기술적 시너지와 함께 다양한 사업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 대표는 “IoT 사회가 도래하면서 정부 주도의 IoT 정보보호 로드맵을 수립하는 등 보안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라닉스의 보안 칩은 국내 보안 칩 최초 국가 공인 KCMVP 보안 인증이 진행되고 있어, 승인될 경우 한전향 칩 공급뿐 아니라 수도, 가스 등 스마트 미터링 사업과 원격 검침, 스마트 맨홀 등 디지털이 적용된 모든 분야에 보안 칩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닉스 최승욱 대표는 “국내 및 중국 자동차 통신 DSRC 솔루션을 통한 지속적인 매출성장을 바탕으로 중기 사업인 LPWAN 관련 사업, IoT 보안 솔루션과 더 나아가 2022년 이후 개화할 자율주행 시대에 필수요소인 V2X 솔루션은 회사의 본격적인 성장 모멘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두가 모바일 통신에 집중할 때 라닉스는 자동차 통신이라는 외길을 걸어오며 국내 DSRC 시장에서 입지를 견고히 다졌다”며 “앞으로 다가올 자율 주행 및 IoT 시대에 현재까지 축적한 기술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글로벌 시스템 반도체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라닉스는 오는 29~30일에 수요예측을 거쳐 9월 5~6일에 청약을 받은 뒤 18일에 코스닥에 상장할 예정이다. 공모 주식수는 160만 주이며, 희망공모가 밴드는 8,000원~10,500원으로 예상 시가총액은 755억원에서 991억원이다. 상장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한편 라닉스는 성장성 특례상장기업으로 상장주관사의 추천을 통해 IPO에 나설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대신 주관사는 주가 부진 시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투자자의 주식을 되사주는 풋백 옵션 책임을 부담하는 만큼 시장친화적인 가격으로 공모가가 확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