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채택 건 송달해야 해서 9월 2일이나 3일은 이미 늦어…청문회 날짜 조정해야”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30일 증인채택 문제로 조국 인사청문회가 불투명해진 가운데 “야당은 결코 조 후보자의 청문회 무산을 바라지 않으며 무산된 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의 꼼수로 순연된 것”이라고 여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인사청문회를 재개하고자 한다면 자신들이 제출한 안건조정위원회에 성실하게 임하든지, 증인채택을 위한 법사위 표결에 응하든지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할 것”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앞서 이날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부터는 국회의 시간이 아니라 대통령의 시간’이라면서 청문회 순연 가능성에 사실상 선을 그은 점도 의식했는지 “만에 하나 청와대가 조 후보자에 대한 법무부장관 임명을 강행한다면 상상할 수 없는 국민적 저항이 뒤따를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오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여당이 조 후보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을 비판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청와대와 민주당의 도를 넘어선 검찰 겁박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 검찰이 청와대와 민주당의 말을 듣지 않는다고 ‘정치검찰’, ‘적폐검찰’ 운운하는 것은 국민 모독이자 민주주의 파괴”라며 “검찰 겁박을 멈추지 않는다면 국회 차원의 구정조사와 특검 도입 논의가 불가피해진다”고 맞불을 놨다.

아울러 그는 기자회견 직후엔 기자들에게 조 후보자 청문회 개최 여부와 관련 “지금이라도 가족을 증인으로 채택하면 되겠지만 5일 전에 증인 채택 건을 송달해야 해서 9월 2일이나 3일은 이미 늦었다”며 “안건조정 신청으로 인사청문회를 순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와 있는데 본인들(민주당)도 잘못 판단했으리라 후회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이 내달 2일 오전 중 증인 채택에 합의하면 3일에 청문회를 열 수 있다고 주장한 점도 꼬집어 “법 절차를 그렇게 운운했던 민주당에서 할 이야기가 아니다. 있으나 마나 한 말장난”이라며 “5일 전 증인채택 건을 송달하지 않으면 나오지 말라는 이야기와 동일하다. 날짜를 조정해야 한다”고 거듭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