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한국당, 청문회를 출구 없는 미로로 몰아넣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우리는 반드시 합의된 대로 인사청문회 일정을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여야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는 지난 26일 9월 2~3일 양일간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까지 어겨가면서 한국당이 요구하는 일정을 대승적으로 수용했다. 증인문제 관련해서는 자유한국당이 입장을 바꿔야 할 차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민주당이 오는 2~3일 이틀 청문회 개최에 대승적으로 수용한 만큼 한국당에서는 증인 채택 문제에서 양보하라는 요구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발목 잡은 한국당의 공세가 도를 넘은지 오래다”라며 “조 후보자의 딸과 부인, 어머니 등 전대미문의 일가족 전원 증인으로 요구하면서 청문회를 출구 없는 미로로 몰아넣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당은 가족 증인 핑계로 청문회를 보이콧하는 행위를 중단하길 바란다”며 “이는 마침내 한국당의 청문회 본색이 보이콧에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 행태 보면 청문회 해야겠다는 의지를 찾을 수 없다”며 “청문회장 밖에서 의혹 부풀리기와 가짜뉴스 양산하면서 후보 쓰러뜨리려는 야당 공세는 도를 넘어도 한참 넘은지 오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국회 법사위를 소집해 합의한 대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 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하길 바란다”며 “가족을 증인으로 세우는 것은 인사청문회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다. 가족에 대한 의혹은 후보자도 충분히 답할 수 있으니 인사청문회 보이콧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