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檢 수사정보 대놓고 흘려…구시대 적폐 반복”
조정식, "한국당, 청문회 좌초시키기 위해 온갖 수단 동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9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여야가 합의한 국회 청문회 절차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번 압수수색은 시기적으로 매우 부적절할 뿐 아니라 방식도 대단히 문제가 크다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압수수색 과정에서 압수물의 제목과 내용이 언론에 고스란히 유출되고 후보자의 가족에 대한 출국금지 여부까지 무분별하게 보도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검찰 내부에서 수사정보를 대놓고 흘리고 있는 셈”이라며 “구시대적 적폐가 또다시 반복되는 것 아닌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검찰은 공명정대한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 규명해야 하지만 피의사실 공표와 같은 불법적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아울러 인사청문회 진행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가 있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좌초시키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며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행태”라고 맹비난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은 한국당의 무리한 요구를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해 극히 이례적으로 이틀 동안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합의해줬더니 한국당은 한술 더 떠 청문대상도 아닌 후보자 가족을 증인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팔순 노모에 처자식들까지 볼모로 삼아 후보자 압박하고 후보자를 검증하는 인사청문회를 인질청문회로 변질시키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분명히 말하지만 인사청문회는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이지 가족 청문회가 아니다”라며 “민주당은 한국당의 반인륜적 정치공세에 결코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국당이 검찰 수사 핑계로 청문회 보이콧 주장까지 내놓았다”며 “애초부터 청문회를 진행할 마음이 없다는 것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런저런 조건 달아 청문회를 무산시키고 후보자와 가족에 대한 비열한 인신공격과 장외 정치공세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겠다는 것”이라며 “한국당의 전례 없는 가족 청문회, 억지 주장과 검찰 수사 핑계는 이제 그만 대고 여야 합의대로 인사청문회를 진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