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조국 압수수색, 검찰 개혁 반발 아니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 “검찰 개혁에 대한 검찰 내부의 반발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청문회를 앞두고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차질을 주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검찰이 조 후보자에게 면죄부 주려는 것 아니냐? 청문회 전에 사전에 조사를 해서 조 후보자 문제없다는 식으로 면죄부 주려는 것 아니냐’고 한 것에 대해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이 자신들의 과거 행적들 속에서 요컨대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을 가지고 엄정한 법 집행을 하라는 국민의 요구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더불어 ‘조 후보자 힘을 빼서 개혁을 막으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검찰이 해선 안될 행위”라며 “검찰이 가지고 있는 과도한 권력은 개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런 것이 우리 국민의 절대 다수의 명령”이라며 “그것에 대해서 검찰은 저항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이 조 후보자에 대한 특검 주장과 관련 해서도 “이른바 묻지마 특검은 한마디로 반칙”이라며 “지금 특검을 주장하는 것은 진실은 안중에도 없고 정쟁만 반복하자는 증거를 스스로 고백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검은 검찰 수사가 미진하거나 혹시 수사 과정에 의문이 드는 경우에 하는 것인데 아직 청문회도 안 했고 검찰 수사도 안 한 상태 속에서 정해 놓고 묻지마 특검을 이야기하는 것은 정당한 태도가 아니다”라며 “당 대표는 공안 몰이를 하고 당은 정쟁 몰이를 한다면 우리 국민은 ‘그건 자유한국당스러운 일이다’ 이렇게 평가하실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국당이 조 후보자 가족들을 인사청문회 증인·참고인으로 세우려는 것과 관련 “가족이 증언해야 할 말들은 후보자가 증언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가족을 불러내 증언하라는 것은 정치적 연좌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는 지금까지 수많은 가족 관련 의혹이 있었어도 단 한 번도 가족을 증언대에 세우지는 않았다”며 “그러한 금기까지 깨면서 반드시 가족을 출석시켜야 한다? 이렇게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했다.

그러면서 “2015년 이완구 당시 국무총리 후보자 가족 세금 탈루 의혹 관련 사건에서도 야당의 가족 증인 채택 요구에 ‘가족은 이제 그만 놔줬으면 좋겠다’는 얘기들이 있었다”며 “그 이전에 2011년 이명박 정권 때 최시중 방통위원장 인사 청문회 당시에 지금의 야당 의원들이 민주당이 후보자 가족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는데 한나라당은 이런 걸 받아들일 수 없다, 이런 발언들을 스스로들도 과거에 이미 했다는 점을 상기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