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앞두고...'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 마련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명절 재래시장 풍경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명절 재래시장 풍경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민족 최대의 명절을 앞두고 성수품 안전공급을 위해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이 추진된다.

2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국민 모두가 한가위 보름달처럼 넉넉한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성수품 공급 확대를 통한 민생안정 지원과, 할인판매 등 소비촉진을 통한 농가경제활성화 지원 중심의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내놨다.

우선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명절 수요가 많은 10대 성수품의 공급량을 평시 대비 36%(1.4배) 늘려 대책기간인 이날부터 내달 11일까지 총 8만5천톤 수준을 공급할 계획이다. 

또 채소, 과일의 경우 농협 계약재배 물량을, 축산물은 농협 도축물량과 관련단체 회원 보유물량을, 임산물은 산림조합 보유물량을 활용한다.
 
아울러,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도 줄이고 한가위 풍성한 마음도 나눌 수 있도록 명절 수요가 몰리는 과일? 및 축산물 중심으로 다양한 선물세트를 구성하고, 공급도 대폭 확대한다. 

과일은 중?소과로 구성된 한손과일 알뜰선물세트 공급을 지난해보다 2배 확대하고 축산물 선물세트도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구이용 등심, 불고기, 국거리 등 용도별로 가격대를 다양하게 구성해서 공급키로 했다.

더불어 우리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기업계와 상생협력을 통한 소비촉진 캠페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도 적극 추진한다. 

반면 추석 명절에 수요가 증가하는 제수용·선물용 등 성수품 유통시기에 특별사법경찰관과 명예감시원 등 500개반 4,100여명의 인력을 동원하여 부정 유통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축산물을 비롯한 중점 관리품목에 대해서는 원산지표시, 축산물이력, 양곡 표시 등을 일제 단속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