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춘숙, “팽팽한 의견들이 있어…법사위 회의 보고 완전히 입장 정리”

더불어민주당은 27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가 합의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내달 2~3일 인사청문회 일정을 문제 삼은 더불어민주당 원내 지도부가 수용 결정을 여야 법사위 간사 회동 이후로 미뤘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 이틀청문회’ 수용 여부를 두고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회의는 청문회 수용 의견과 재협상 요구가 팽팽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법사위 간사가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하는 입장 하에 (날짜를) 정해서 수용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 하는 얘기도 있었는데 다시 잡아야 한다는 얘기도 상당히 있었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팽팽한 의견들이 있어서 일단 법사위 회의를 보고 완전히 입장을 정리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법사위 여야 간사가 합의한 조국 이틀 청문회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내달 2일까지 국회의 모든 청문회 절차가 종료돼야 하고, 30일까지 모든 상임위에서 청문회 일정이 진행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법적 시한을 넘기는 것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그는 “명백한 법적 근거에 따른 시한인 만큼 국회 편의대로 바꿀 수는 없다”며 “간사 간 합의 일정은 법적기한을 넘기는 일로 좋지 않은 선례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 당 원내대표단은 여야 간사 간 합의를 수용할지 말지를 잠시 후 결정하겠다”며 “우리 당은 정치 혐오와 피로만을 남길 청문회에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