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가증스러운 물타기”…바른미래 “법의 심판 피하기 위한 꼼수”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모습. ⓒ포토포커스DB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모습.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23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사모펀드 기부와 웅동학원 사회환원 발표에 대해 한 목소리로 혹평을 쏟아냈다.

한국당에선 전희경 대변인이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소나기는 일단 피하고 보자는 속셈으로 하다하다 가증스러운 기부모드로 물타기 하려 하는가”라며 “의혹투성이 사모펀드와 이를 통한 경제적 이득 취득, 학교법인을 이용한 사학재산 탈취 의혹 등은 이미 수사대상인데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기부하겠다는 것인지 법학자 조 후보자는 대답해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전 대변인은 “위선의 정점이다. 조 후보자 딸의 고등학교, 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까지의 입시과정 역시 감사 및 수사대상인데 이것은 그럼 어떻게 하겠다는 건가”라며 기부나 사회 환원과 같은 숭고한 가치들을 자신의 비리를 가리는 남루한 포장지로 만들지 말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본질을 비켜가는 어떠한 행동도 지금의 사태를 덮을 수 없다. 조 후보자는 즉시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수사에 임하기 바란다”며 “그것만이 지금까지 속아온 국민, 분노하는 청년들에 대한 한 조각 진심일 것”이라고 조 후보자를 압박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날 바른미래당에서도 이종철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조 후보자는 사회 환원을 거론할 때가 아니다. 검찰 수사와 법의 심판을 피하기 위한 꼼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지금은 청문회가 중요한 국면이 아니다. 스스로 검찰의 신속한 수사와 법의 심판을 촉구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까지 겨냥 “청와대와 여당이 청문회 날짜를 잡자며 개구리 합창을 하고 있는 것도 오로지 청문회라는 통과의례부터 거치고 시급히 임명해 사태를 종료하겠다는 작전이란 것이 국민들 눈에 훤히 보인다”며 “국민 여론이 용납하지 않고 있다. 이제는 조 후보자가 아니라 문 대통령이 직접 지명권자로서 국민 앞에 서야 할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그는 “지금 이 상황에서 이미 요식행위가 되어버린 청문회를 어찌 선선히 할 수가 있겠나. 정직하다면 신속히 조사해 탈이 없음을 보여준 후 다시 국민 앞에 서겠다고 해야 마땅하다”며 “기어이 임명을 강행하겠다면 지명권자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