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부모 재력이 자녀 학력·소득 대물림…조국 사과 해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향해 “딸의 논문과 대학 및 대학원 입시 관련 내용은 적법·불법 여부를 떠나 많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조 후보자의 진심 어린 사과와 함께 인사청문회에서 진실된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사과를 촉구했다.

여당 내에서 공개적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서울대와 고려대 학생들이 이날 캠퍼스에서 각기 촛불집회를 여는 만큼 조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점차 표면화 되자 지도부의 ‘조국 지키기’에 대한 당내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김 최고위원은 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의장이기도 하다. 청년층의 목소리를 정치권에 반영하는 역할을 맡은 만큼 청년들이 현재 가장 분노하는 지점을 외면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최고위원 취임 1주년 합동 기자회견에서 “교육은 우리 사회의 격차 완화를 하기 위한 수단이 돼야 하는데 현실은 부모 재력이 자녀의 학력·소득으로 대물림 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웅동학원 관련해서는 “조 후보자가 직접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해도 학원 이사로서 무관하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 “이 때문에 조 후보자가 이사로서 선관주의의무를 다했는지, 위반이 인정된다면 불법성과 비난 가능성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가 인사 청문회에서 철저하게 검증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모펀드 투자와 관련해서도 “조 후보자가 고위공직에 있으면서 직무상 취득 정보를 이용한 사실이 있는지, 혹은 이용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는지 여부가 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많은 의혹을 제기하는 자유한국당은 검증을 위해 법정 기한 내에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할 것”이라면서 “의혹만 제기하고 청문회를 미루는 것은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김 최고위원은 “후보자 가족의 개인적인 부분에 대한 공개 비난은 그쳐달라”며 “이것은 여당 의원으로서가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드리는 부탁이다. 후보자 선친의 묘가 촬영돼 공개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는데 너무 심하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 있을 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자가 법무장관으로 직무를 수행할 능력이나 의지가 있는지 여부가 밝혀질 것”이라며 “조 후보자는 자신에 대한 여러 의혹에 대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